[건축] 종묘답사기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입구에서 정전 앞까지 이어지는 가운데 좁다란 길은 어깨 넓이 정도로, 검은색 돌로 특이하게 깔렸는데, 신로에서 월대 부분과 마당 부분의 비대칭은 약간의 변화를 통해 정적인 공간을 다소 동적인 공간으로 만듦으로서 월대와 마당이 의미하는 중간적 제례 공간과 인세와의 공간적 차이를 표현하려 한 듯 하다.
정전의 많은 기둥들은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리듬감과 함께 왕위의 영속을 상징하는 것 처럼 보였고, 높게 솟은 지붕은 하늘을 향하는 끝없는 공간을 상징하는 듯 했다.

영녕전은 지붕의 모양과 부속 건물을 제외하고는 비슷한 구조를 보인다. 그러나, 우선 담의 높이가 낮으며 정전의 수평적, 수직적 웅장한 규모에 비해 다소 아담하고 친근한 느낌마저 든다. 정전의 경우 가운데 칸을 중심으로 대칭 구조였으나 영녕전의 경우 가운데 기둥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었다. 이는 처음에 정전은 7칸, 영녕전은 4칸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양쪽으로 증축된 결과이다. 부분적으로 지붕과 기둥, 기단 등이 높이와 규모를 달리하는 것은 유교적 위계 질서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