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제례악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보태평과 정대업의 창제
2. 세조때의 보태평과 정대업
3. 보태평과 정대업의 비교
4.
5. 종묘의 악장
6. 일무
7. 악복과 무복
8. 종묘제례악의 절차 및 악기 배치도
9. 행례와 주악과의 관계

본문내용

세조때의 보태평과 정대업
·보태평 11곡- 조고(祖考)의 문덕(文德)을 칭송한 내용으로서 문무(文舞)와 더불어 초헌(初獻)에 아뢰는 음악
·정대업 11곡- 무공(武功)을 기린 내용으로서 아헌(亞獻)과 종헌(終獻)의 예(禮)에 아뢰는 음악이다.
세조때 종모제례악으로 제정되었으며 세종때 지은 정대업과 보태평은 가사와 음악이 너무 길었기 때문에 짧게 줄였고, 제례음악으로서 갖추어야 할 진찬(進饌), 철변두(撤邊豆), 송신(送神) 의 예에 쓸 음악이 없으므로 이를 새로 제정하였다.
개정된 정대업과 보태평의 악무는 세조 10년 정월, 종묘 친사 때 비로소 종묘에 천 하여 연주함에 이르렀는데 이는 세조실록 48권에 전한다.

① 영신 : 헌가(軒架)에서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를 아뢴다. 희문지악(凞文之樂)이라는 악명으로써 보태평 중 인입장(引入章)인 희문을 9회 반복연주.
② 전폐: 등가(登架)에서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를 아뢴다. 희문을 아뢰기도 한다.
③ 진찬 : 헌가에서 풍안지악(豊安之樂)을 아뢴다. 송사(宋史) 예악지(禮樂志)에 의하면 음악은 있으나 춤은 없다
④ 초헌 : 등가에서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를 아뢴다.
⑤ 아헌 : 헌가에서 정대업지악과 정대업지무를 아뢴다.
⑥ 종헌 : 헌가에서 정대업지악과 정대업지무를 아뢴다.
⑦ 칠변두 : 등가에서 옹안지악(擁安之樂)을 아뢴다. 송사 예악지와 대명(大明) 제사(諸司)의 직장에 의하면 음악은 있으나 춤은 없다.
⑧ 송신 : 헌가에서 흥안지악(興安之樂)을 아뢴다. 송사와 대명 제사의 직장에 의하면 음악은 있으나 춤은 없다.
세종악보에는 영신 전폐 진찬 철변두 송신의 음악이 없고, 세조 악보에만 있는 것은 이 음악이 세종때는 회례악으로 쓰였고 세조때는 제례악으로 바뀌어 졌기 때문이다.

★ 음계 ★
보태평: 청황종 평조로써 황종 태주 중려 임종 남려 5음음계
정대업: 청황종 계면조로써 황종 협종 중려 임종 무역의 5음음계
진찬 철변두 송신: 下五(황종:C)·下四(태주:D)·一(고선:E)·下三(중려:F)
·下二(임종:G)·下一 (남려:A)·凡(응종:B)
세종때는 보태평은 임종 평조, 정대업은 남려 계면조이던 것이 세조 때에 이르러서 는 청황종 평조, 청황종 계면조로 바뀐 점이 주목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