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제례악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보태평과 정대업의 창제
2. 세조때의 보태평과 정대업
3. 보태평과 정대업의 비교
4.
5. 종묘의 악장
6. 일무
7. 악복과 무복
8. 종묘제례악의 절차 및 악기 배치도
9. 행례와 주악과의 관계

본문내용

세조때의 보태평과 정대업
·보태평 11곡- 조고(祖考)의 문덕(文德)을 칭송한 내용으로서 문무(文舞)와 더불어 초헌(初獻)에 아뢰는 음악
·정대업 11곡- 무공(武功)을 기린 내용으로서 아헌(亞獻)과 종헌(終獻)의 예(禮)에 아뢰는 음악이다.
세조때 종모제례악으로 제정되었으며 세종때 지은 정대업과 보태평은 가사와 음악이 너무 길었기 때문에 짧게 줄였고, 제례음악으로서 갖추어야 할 진찬(進饌), 철변두(撤邊豆), 송신(送神) 의 예에 쓸 음악이 없으므로 이를 새로 제정하였다.
개정된 정대업과 보태평의 악무는 세조 10년 정월, 종묘 친사 때 비로소 종묘에 천 하여 연주함에 이르렀는데 이는 세조실록 48권에 전한다.

① 영신 : 헌가(軒架)에서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를 아뢴다. 희문지악(凞文之樂)이라는 악명으로써 보태평 중 인입장(引入章)인 희문을 9회 반복연주.
② 전폐: 등가(登架)에서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를 아뢴다. 희문을 아뢰기도 한다.
③ 진찬 : 헌가에서 풍안지악(豊安之樂)을 아뢴다. 송사(宋史) 예악지(禮樂志)에 의하면 음악은 있으나 춤은 없다
④ 초헌 : 등가에서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를 아뢴다.
⑤ 아헌 : 헌가에서 정대업지악과 정대업지무를 아뢴다.
⑥ 종헌 : 헌가에서 정대업지악과 정대업지무를 아뢴다.
⑦ 칠변두 : 등가에서 옹안지악(擁安之樂)을 아뢴다. 송사 예악지와 대명(大明) 제사(諸司)의 직장에 의하면 음악은 있으나 춤은 없다.
⑧ 송신 : 헌가에서 흥안지악(興安之樂)을 아뢴다. 송사와 대명 제사의 직장에 의하면 음악은 있으나 춤은 없다.
세종악보에는 영신 전폐 진찬 철변두 송신의 음악이 없고, 세조 악보에만 있는 것은 이 음악이 세종때는 회례악으로 쓰였고 세조때는 제례악으로 바뀌어 졌기 때문이다.

★ 음계 ★
보태평: 청황종 평조로써 황종 태주 중려 임종 남려 5음음계
정대업: 청황종 계면조로써 황종 협종 중려 임종 무역의 5음음계
진찬 철변두 송신: 下五(황종:C)·下四(태주:D)·一(고선:E)·下三(중려:F)
·下二(임종:G)·下一 (남려:A)·凡(응종:B)
세종때는 보태평은 임종 평조, 정대업은 남려 계면조이던 것이 세조 때에 이르러서 는 청황종 평조, 청황종 계면조로 바뀐 점이 주목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종묘제례악 전승 현황 20페이지
  • 종묘제례악 3페이지
    종묘제례악 종묘는 조선왕조 역대 제왕의 위패를 모시던 왕실의 사당이다. 종묘에는 종묘와 영녕전 두 사당이 있는데, 종묘에는 공이 큰 임금 19분의 신위가 모셔져 있고, 영녕전에는 조선왕조의 공이 큰 왕족 15분의 신위가 모셔져 있다. 지금은 일 년에 한 번 함RP 제사..
  • [예체능] 종묘제례악 감상문 5페이지
    얼마 전에 막이 내렸지만 아직도 기억에서 잊혀지지 않은 대장금, 여인천하, 명성황후, 장희빈과 같은 사극이 안방극장을 가득 메우고 있었을 때 드라마광인 나는 그때서야 사극을 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차츰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중고등학교 때 줄곧 배웠던 역..
  • [국악이론]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8페이지
    종묘제례악은 조선왕조 역대 임금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종묘에서 제사를 드릴 때 의식을 장엄하게 치르기 위하여 연주하는 기악(樂)과 노래(歌)·춤(舞)을 말한다. 이는 조선 세종때 궁중연회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보태평(保太平)과 정대업(定大業)에 연원을 두고 있으며..
  • 종묘제례악을 다녀온 후의 후기 4페이지
    2010년 5월 2일 일요일, ‘종묘제례악’을 보기위해 종묘로 향했다. 대학 때문에 서울에 온지 3여년이 지났지만 종묘는 태어나서 처음 가보았기에 이 날 견학 온 수많은 초등학생에 뒤지지 않게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향하는 길이었는데, 도착하자마자 이러한 마음을 가라앉히..
  • 문묘 제례악 3페이지
    1. 문묘제례악이란? 한국의 문묘제례악은 1116년(예종 11) 하례사로 중국 송나라에 갔던 왕자지·문공미가 돌아오는 길에, 휘종이 보내준 대성아악에서 비롯된다. 이 대성아악은 환구·사직·태묘의 제향과 더불어 문묘제례에 썼다. 그러나 고려 말·조선 전기를 지나는 동안..
  • 종묘제례악 종묘대제 3페이지
    ‘이제 여름이 오는 구나‘ 할 정도로 맑은 날 종묘제례를 보러 갔다. 어버이날이 가까워지기도 해서 오전에 친할머니 댁에 갔다가 2시쯤 출발한 뒤 종로 3가로 가서 길을 찾기 시작하였다. 종묘는 어렸을 때 한 번 놀러간 것을 빼고 가본 적이 없어서 길을 찾기 힘들었다.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