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인수합병)] 국민은행 & 주택은행 합병 사례연구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서론

Ⅱ. 합병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은행 합병의 목적
2. 은행합병의 기대효과와 문제점

Ⅲ.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 사례
1. 개요
2. 합병의 효과와 시사점

Ⅳ.결론

본문내용

최근에 세계 각 국에서 금융자율화와 금융개혁에 따른 금융산업의 구조개편의 방편으로 금융기관간 업무효율과 경쟁력강화를 위해 금융의 종합화ㆍ겸업화가 진행중이며, 각 금융기관들은 대형화를 위해 M&A를 추진중이다. 국내 금융기관들도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급변하고 있다. 특히, 97년 IMF시대 도래이후 급격한 구조조정을 강요받았으며, 그동안 국내 금융 산업의 자생력 증대를 위한 보호라는 명분아래 연기되어 오던 각종 금융 산업 개방 및 개혁 조치가 일거에 이루어지게 되고, 비로소 세계 금융산업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국내 금융기관 경영의 기준이 되기 시작하였다.
이제 우리나라 금융기관은 규모 및 경쟁력의 열세를 스스로 적극적으로 만회하지 못하면 부실 금융기관으로 낙인찍혀 강제 퇴출 또는 자연 퇴출 되는 상황으로까지 전개되고 있다. 실제로 이미 금융기관 구조조정 과정에서 14개의 종금사, 2개의 증권사, 1개의 투신사를 비롯하여 5개의 은행, 4개의 보험사, 2개의 증권사가 문을 닫고 말았다.
사실 이러한 금융기관 퇴출은 국내 금융기관이 하나의 기업으로서 자신의 가치 극대화 추구보다는 실물경제의 지원이라는 정부 정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중간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해 왔던 것에 기인한다. 1980년대 이후 세계 금융 시장의 역동적인 발전에 따른 금융산업의 규제 완화의 흐름도 국내에서는 정부 주도에 의해 일종의 수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금융 개혁의 본질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IMF라는 불명예를 안고 강제적인 구조조정의 아픔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이에 국내 금융기관들은 BIS(국제결재은행) 자기자본비율 8%를 지키기 위해 대규모 부실 자산 정리, 비생산적 점포 및 인원 감축, 자본금 증액, 위험 관리 기법 선진화 등 생존을 위한 자구책으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은행업무영역 확대에 따른 대형화나 특수분야의 전문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