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 황금비율의 개념과 적용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 론
1.1 황금분할의 개념적 정리
1.1.1 황금분할의 정의
1.1.2 황금분할의 원리와 역사적 배경

2. 본 론
2.1 황금분할 작도법
2.1.1 유클리드의 해법
2.1.2 정사각형 밖에서 구하는 방법
2.1.3 정사각형 안에서 구하는 방법
2.1.4 피보나치 급수
2.2 황금분할의 적용사례
2.2.1 자연 속에서의 황금분할
2.2.2 미술 작품 속에서의 황금분할
2.2.3 건축물에서의 황금분할
3. 고 찰

4. 결 론
5. 참고문헌
6. 한 학기를 마치며...

본문내용

1.1.1 황금분할의 정의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이나 자연 속에는 셀 수도 없이 많은 수학적인 원리가 숨어있다. 그 중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하나의 기준으로 특히 중요한 것은 황금분할이다. 황금 분할은 영어의 Golden Section, 프랑스어의 Sectiondor, 독일어의 Golden Schunitt의 뜻이며 주어진 양을 이 비율로 할당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분할이라는 용어로 황금비, 황금율이라고 하며 작도 기호로는 그리스 문자의 ( ), ( )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이나 자연 속에는 셀 수도 없이 많은 수학적인 원리가 숨어있다. 그 중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하나의 기준으로 특히 중요한 것은 황금분할이다. 황금 분할은 영어의 Golden Section, 프랑스어의 Sectiondor, 독일어의 Golden Schunitt의 뜻이며 주어진 양을 이 비율로 할당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분할이라는 용어로 황금비, 황금율이라고 하며 작도 기호로는 그리스 문자의 ( φ ), ( Φ )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황금비를 사용한 황금분할은 서기 300년경 고대 그리스의 유클리드 기하학의 창시자인 유클리드가 단지 하나의 직선자와 컴파스를 이용하여 어떤 주어진 선분을 "큰 부분에 대한 전체의 비가 작은 부분에 대한 큰 부분의 비와 같게 되도록 나눌 수 있다"고 발견한데에서 유래한다.
선분 전체의 길이가 단위길이를 가지면, 이것의 큰 부분의 길이 λ는 이 관계로부터 얻은 식 λ2 + λ -1 = 0 로부터 얻은 근의 값 중 양의 값은 황금비인 0.618033988???이며, (대략 0.618로 간주하겠다.) 이러한 방법으로 직선을 분할하는 것을 황금분할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이것이 매우 흥미있는 몇 가지 기하학적이고 수치적인 특성을 가지며, 두 부분의 구성비가 매우 조화 있고 안정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