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심리 수업 중, 교육에 관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라는 숙제를 받았을 때 처음에는 '실패 없는 학교'라는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게 되었다. 그러나 작은 사이즈 책에 작은 글씨들이 빽빽하게 적혀 있고 왠지 모르게 어렵다는 느낌을 받게 되어 반도 읽지 못하고 내려 놓게 되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다시 고르게 된 책이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라는 책이었다. 이 책은 하루 만에 흥미를 가지고 술술 읽게 되었다. 처음 읽기 전에는 과연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치는 것일까? 우리는 지금 열린 교육을 해야 한다고 떠들어대고 있는데 이것이 잘못된 교육 방법인 것인가? 이런 질문을 스스로 하면서 책 첫 장을 펴게 되었다. 그러나 점점 읽으면서 이 책의 저자인 황용길 박사의 의견에 깊이 동감하게 되고 우리 교육의 현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나의 교육관 역시 다시 세우게 되었다. 우리는 미국 교육을 배워야 한다고, 우리의 교육 방법을 미국의 교육과 같은 방법으로 하루 빨리 바꿔야 한다고 우리들은 수차례 주장한다. 내가 중, 고등학교를 다닐 때만 하여도 미국 학생들과 같이 수업이 2시에 끝나고 토요일 날은 학교에 가지 않고 아침 자습이니 보충수업이니 야간 자율학습과 같은 것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수없이 생각하고 부러워하였다. 그래서 나뿐만이 아니라 내 친구들도 미국으로 유학이나 이민을 가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고 나중에 내 지식만은 꼭 미국에서 교육시키겠다는 그런 미래 설계까지 세우고는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을 읽고 1 페이지
    존 듀이는 ‘경험과 교육’라는 책에서 진보적인 교육과 전통적인 교육 사이의 논쟁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이 때 존 듀이는 어떤 교육방식 하나를 택하기 보다는 교육을 교육 그 자체로 볼 것을 강조하고 교육의 문제를 깊이 있게..
  • [열린교육]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4 페이지
    이 책은 열린교육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실패한 교육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열린교육 바람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진정한 우리나라만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 재미 교육학자 황용길 저서이다. 즉 미국의 실패한 공교..
  • [독후감]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8 페이지
    이 책은 재미 교육학자 황용길 교수가 1930년대부터 시작된 진보주의 교육의 산실인 열린교육을 비판하고, 이러한 실패한 열린교육을 현재에 와서 우리나라가 무조건 우리 교육에 받아들이려고 하는 것을 경계하고자 쓴 책이다. 그리고..
  • 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4 페이지
    잘 나가는 미국과 똥통에 빠진 미국학교라는 문구를 읽고 나는 많이 놀랐다. 잘 나가는 미국이라는 말은 수긍이 갔지만 똥통에 빠진 미국학교라는 말은 금시초문이었기 때문이다. 미국이 열린교육을 하고있다는 것을 알고있었지만 이 정도..
  • [독후감]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4 페이지
    황용길 교수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주목해야할 점은 황용길 교수역시 미국학교에서만의 교사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의 폐단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열리교육을 비판하고 한국의 주입식 교육을 지키라고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의 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