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베니스의상인과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살펴본 제시카와 포샤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베니스의 상인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살펴본 제시카와 포샤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빚을 갚지 못한 사람의 살 한 덩이를 칼로 베려다가 실패한 채권자 이야기와 제비뽑기로 답이 적힌 궤짝을 골라 신부감을 구하는 구혼자 이야기­를 극화한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은 아이로니컬하게도 자본주의 태동과 더불어 야기된 사업 금융의 문제를 다룬 최초의 경제진단서며,이 경제문제와 관련해 소외자 유태인의 문제를 부각시킨 최초의 사회분석서다.

이 극은 르네상스시대 최대 상업도시 베니스에서 활동하는 상인과 고리대금업자의 경제적 삶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기독교 사회와 유태인 샤일록의 관계를 조망한다.

봉건 경제구조에서 자본주의체제로 진입하던 베니스는 아직 이윤추구의 극대화를 거래원칙으로 체계화하지 못했고 경제행위에 대해 이율배반적 태도를 견지했다. 베니스의 기독교 상인들은 모험적 정신에 입각,상선에 자금을 투자해 우연히 부를 축적하는 일은 하늘이 준 행운으로 환영하면서도 계산에 입각해 재산을 증식하는 샤일록의 고리대금업은 기독 교리에 어긋나는 일로 단죄한다. 오늘의 관점에서 보면 베니스에서 자본주의의 기본원칙에 가장 충실한 사람은 오히려 탐욕스럽고 복수심 가득차보이는 유태인 샤일록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