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현대사회] 미그리고미의식

등록일 2002.12.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에는 여성을 성적인 기능 면에 너무나 집착하여 관찰하고 평가하려는 속성에 의해서사고의 전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인과 그렇지 않은 여성을 구분하게 되었다. 얼굴이 예쁜 것, 키가 큰 것, 너무나도 막연하고 모호한 섹시한 것 등의 차별요소를 가지고 여성을 구분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지금의 미인에 대한 우리 자신의 시각을 재검토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여성을 그러한 시각으로 인식하게 만든 사회적인 요인들을 비판적 시각으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살펴보아야 한다.

**(미스코리아 찬선&비판...그리고 안티 미스 코리아)**

*찬성하는 입장*
각종 축제나 마을행사에서 아름다운 미인을 선발하는 것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존재해 온 오랜 전통이다. 또, 지역미인 선발대회는 그 현실적인 필요성과 호용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의의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지역공동체의 관광이미지 창출이라는 측면이다. 또,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각할 수 있다. 각종 지역미인 선발 자들이 지역의 특산품과 관광홍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충분한 도움이 되고 있다.
*반대하는 입장*
미스코리아 여성들이 내면적 아름다움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두 가지 상황을 상상해 보기로 하자.
첫 번째, 흉악범을 밧줄에 목을 걸어서 목의 동맥과 숨통을 끊어 버리는 사형제도를 지지하는 입장입니까? 아님 아닙니까?
두 번째, 흉악범에 대하여 극형으로 엄벌해야 한다는 것을 여성의 입장에서 아주 모질게 생각합니까? 아님 어머니와 같은 모성애로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사랑하라는 입장입니까?
이러한 질문은 미스코리아 여성들의 내적인 성숙도와 아름다움을 알고 싶어서이다.
미스코리아의 내적인 아름다움을 의심하는 한 예가 있다.
1991년도 미스코리아 출신인 이영현씨가 TV프로그램에서 장애인을 모독한 언사를 말했다는 방송이 나가고 분노를 느끼는 시민들이 많았다. 자기가 미스코리아 출신이면 공인답게 처신해야지 어디서 건방지게 말을 하냐고...비판의 목소리가 넘쳐 났었다.
그러고도 미스코리아가 되면 녹원회를 만들어 사회봉사를 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이다. 이러한 대도 내적인 미를 갖춘 사람을 뽑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의심을 하게 된다. 물론 모든 미스코리아가 그렇진 않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