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대안과 비젼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한국의 부패 및 기득권
◆21세기 한국에 있어서의 대중
◆부패, 후진속의 진보화
◆한국인의 역동성과 전통성

본문내용

◆21세기 한국에 있어서의 대중
6.29의 의미를 볼 때에는 대중의 우매함을 탈피한 모델케이스가 될 수가 있다.
6.29는 대중의 역동성과 외부적 계기를 근거로 하여 反독재 투쟁이라는 공감대 속으로 확대 되었다. 이러한 공조 현상 속에서 한 국가의 방향을 좌지우지하는 본질적 힘이 민주화에 결정적 역할을 하여 군사독재의 벽을 밀어 낼 수 있었다. 軍독재시절 대중에 있어서 지속성, 영속성 문제에 불확실성을 가지게되고 부패층에 대한 비판과 견재등의 不在와 개혁가의 不존재등많은 문제점과 부작용을 초래했다. 이러한 퇴보로 인하여 대중이 공백, 허탈감, 안이함에 빠지게 되고 이중적 구조모순을 안게되고 도덕불감증을 유발하게 되었다.
특히 군사독재의 대체세력인 군사 부패층의 만연이라는 총체적 부담감을 스스로 짊어지게 된 것이다.
이어 문민정부의 도래와 더불어 총체적 부패의 난관을 스스로 뛰어 넘어야 하는 자업자득의 긍정과 부정의 이중현상을 안게 되고 또 다른 차원의 과도기를 맞았다.
자업자득의 난관을 헤쳐나가는 중에서 기존 부패층은 개혁의 가장 근본적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개혁을 주도하는 주체대상집단은 부패상황의 극복과 부패하지 않고 자기의 직무에 기능적으로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또한 대중과 적응층을 토대로 한 문민 개혁가가 부패층을 일소해서 주변으로 내몰고 세계성 확보의 능력 있는 지도자를 발굴해서 새로운 정보와 역사창출에 나서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계층이 선도가 되어 대중의 우매함과 이중적 구조관을 타파시키고 시민의식과 문제의식과 개혁관을 상승시켜야 한다. 시민의 고양화, 발전화 작업을 이룩시켜 나가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