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 비교] 산드로 보티첼리와 밀로의 '비너스의 미' 비교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에 나타난 신화적 인물과 요소
2. 밀로의 ‘비너스상’
3. 두 작품에 드러나는 ‘비너스의 미’ 비교

본문내용

1.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에 나타난 신화적 인물과 요소

비너스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사랑과 미와 풍요의 여신으로 베누스라고도 한다. 원래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채소밭의 여신이었으나 그 특성이 그리스 신화의 아프로디테와 일치하므로 아프로디테와 동일시되었다. 이 여신은 로마 시대부터 르네상스 시대를 거치면서 특정의 민족 신화의 틀을 벗어나 여성의 원형으로 서양 문학과 미술에서 폭넓게 다루어졌다.
호메로스에서는 아프로디테가 천공의 주신 제우스와 바다의 정령 디오네의 딸로 되어 있는데, 헤시오도스에서는 천공의 신 우라노스와 그의 아들 크로노스와의 싸움에서 생긴 것으로 되어 있다. 즉, 크로노스는 어머니 가이아의 음부 속에 숨어 있다가 아버지의 성기를 낫으로 잘라 바다에 던졌다. 이렇게 하여 바다를 떠다니는 성기 주위에 하얀 거품(아프로스)이 모이고, 그 거품 속에서 아름다운 처녀가 생겨났다. 알몸의 처녀는 서쪽 바람의 신 제피로스에게 떠밀려 키테라 섬에 표착하였다가 다시 키프로스 섬까지 흘러왔는데, 여기서 그녀를 발견한 계절의 여신 호라이가 그녀에게 옷을 입히고 아름답게 꾸민 다음, 여러 신들의 자리로 안내하였다고 한다. 산드로 보티첼리의 명작 '비너스의 탄생'은 이와 같은 탄생 과정을 그린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