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정치사] 막스 베버의 시각에서 본 한국 정치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시험없이 리포트만으로 학점이 나왔던 과목을 위해 만들었던 리포트입니다. 신경써서 만들었기 때문에 a+ 성적 나왔구요. 이것을 바탕으로 응용해서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직업으로서의 정치' 논문의 내용
2. 막스 베버의 시각에서 본 한국 정치와 2002 대선

III. 결론

본문내용

사회학, 경제학, 역사학 등 근대 서구에서 축적되어 온 사회 과학의 많은 학문 분야들이 막스 베버에 의해 정리되고 재해석되었다. 그의 학문은 비사회주의 국가권에서 100년 동안 폭넓은 영향을 미침으로써 이후 다양한 사회 과학 분야의 발전에 원동력이 되었다. 비록 다른 사회 과학 분야의 연구실적에 비해 정치에 관한 그의 연구 실적이 빈약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의 보편 이론적 사회 과학 저작들은 정치 현상의 분석과 가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오늘날까지 정치학 연구의 틀로써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직업으로서의 정치’는 막스 베버 생애 최후의 정치학 논문으로서 1895년 취임 강의부터 1919년까지 발표된 수많은 정치 논집의 광범위한 내용을 포괄하고 집약한 최종판이다. ‘직업으로서의 정치’의 내용은 근대 국가의 특징, 직업 정치가의 성격, 민주주의 체제에서 지도자의 조건과 신념, 책임 윤리 등 정치학 전반을 다루고 있다. 1919년 패전 독일이라는 역사적 상황에 직면한 막스 베버가 전후 독일의 재건과 정치 발전을 위해 만든 현실적 해석과 대안이라 할 수 있다.이런 막스 베버의 정치에 대한 현실적 이해는 민주주의 발전 과정에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이해하는 데서도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우리의 정치 현실과 대안을 막스 베버의 정치학 연구의 정수인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통해 찾으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