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호르몬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DNA(유전자의 본체를 이루는 핵산)에는 수많은 유전자정보가 짜넣어져 있다. 정보의 수는 무려 30억 내나 된다. 그 모든 의미를 읽어내려고 하는 것이 '인체 유전자 계획'인 것이다.
호르몬은 한마디로 말하면 체내에 둘러쳐진 생체유지의 네트워크로서 생명의 핵심, 인간능력의 근원인 것이다. 호르몬은 내분비계의 호르몬, 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 면역계의 사이토카인이라으로 활동하고 있다. 내분비계 호르몬에는 감상선 호르몬 성호르몬, 뇌내 호르몬, 스테로이드계 호르몬 등이 있다. 신경전달물질은 스트레스나 질병 등 내외의 변화를 신체가 받아들였을 때 그 정보를 신경계를 통해 재빨리 전달하는 물질을 말한다. 여기에는 엔도르핀, 도파민등이 있다. 사이토카인은 면역세포에서 분비되고 체내의 면역체계를 움직인다. 여기에는 인터로이킨이나 인터페론등이 있다.
호르몬이 하는 역할은 성장과 발육, 생식과 미용, 환경에의 적응, 에너지의 생산과 저장, 인간의 정동과 지성등의 역할을 한다.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대병 그 이면에는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대기가 변하고 물이 변하고 음식물이 변해서 호르몬이 악영향을 받아 우리들의 몸과 마음은 병들어 가고 있다. 모든 것이 오염된 시대에서 호르몬은 자신도 모르게 손상되고 있다.
체내에 필요한 호르몬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 외부에서 많은 호르몬을 섭취하면 내분비기관이 호르몬 제조를 중지해서 체내의 상태가 흐트러지고 심신 양면에 각가지 악영향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알츠할이머 병을 유발시키는 CRH(부신피질바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우울증을 일으키는 세로토닌, 난폭성을 나타나게 하는 테스토스테론, 갑상선 호르몬, 세로토닌등의 호르몬들이 사람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