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와 정치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1.전제
2.사례
3.교리
4.종교가 정치에 관여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5.대안
6.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리 나라 역사에 나타난 사례
후고구려 : 궁예가 자칭 미륵불이라 하여 신앙의 대상을 정치에 끌어드림. 이는 신앙으로서 숭배를 받으면서 정치 권력을 잡고 나라의 일체감을 목적으로 했던 형태였다. 하지만 일부분은 성공했을지 모르나. 스스로 미륵불이 아닌 것에 대한 개인 즉 자신감 결여로 인한 인간관계를 상실하게 된다. 신하들이 더 이상 궁예를 믿지 못하고 권력 쟁탈이 일어나 결국에는 왕건이 신하들에 의해 추대되고 궁예는 왕의 자리에서 박탈당하게 된다. 궁예는 자신의 꿈이였던 만주 지방을 통합시키는데 실패하고 왕건에 의해 고려가 세워진다. (미륵 : 장례에 올 부처를 말한다.)
고려전기 : 문벌귀족 사회로서 교종을 이용한 예이다. 교종은 형식적이고 계율중심적, 불경중심, 예불중심이다. 내용보다 형식을 중시하는 교종은 귀족들의 성향과 일치되어 정치에 이용이 되었다. 이것은 일반 백성들의 신앙관이 결여되고 독제정치로 나가게 되자 무신의 난으로 문벌귀족 사회가 붕괴된다. (무신-선종 중심)
고려후기 : 권문세족 시대. 불교에 사원증축, 노비 및 토지하사, 세금면제 등이 주어졌다. 또한 이것을 이용하여 군 입대를 피하는 수단으로 중이 되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었다. 지나친 불교의 발전이 국가 재정이 결핍되는 원인이 되고 사치와 낭비가 심하게 되었다. 이렇게 치우친 종교를 통해 종교 본연의 추구하는 목적을 잃어버린 종교는 국가를 혼란에 빠트리고 망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가톨릭 사회 교리 입문편, 천주교 서울 대교구 사회 사목부 역, 가톨릭출판사, 1995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 총회헌법개정위원회, 한국장로교출판사, 1995
·그리스도교 이전의 예수, 앨벗 놀런, 분도출판사, 1997
·치우침 없는 걸음으로, 임영수 외, 나침반, 1992
·칼 바르트의 정치신학, 울리히 단네만, 한국신학연구소, 1991
·갈라진 시대의 기쁜 소식, 김항섭, 사단법인 우리신학연구소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외, 나남출판,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