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 언론제도와 사상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데이비드흄과 토마스 제퍼슨, 그리고 캐서린그레이엄의 언론사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교수님께서 매우 흡족해하신 보고서이니 만큼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 흄의 커뮤니케이션관
◎ 흄의 인식론
◎ 느낌의 커뮤니케이션
◎ 흄의 언론관
☞ 제퍼슨의 언론이념
◎제퍼슨의 대 언론 신념 체계
◎제퍼슨과 김대중대통령의 이중적인 언론관
☞ 캐서린 그레이엄의 언론관
☞ 나의 언론관

본문내용

언론은 제4의 권력이라는 말이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는 아니지만 거의 신뢰한다. 또한 한 개인이든지 단체든지 각자가 가진 사명을 끝까지 잘 지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언론은 그렇지 못하다. 썩은 고기를 뜯어먹는 하이에나와 같고 힘있는 자 앞에서 고개를 숙이는 모습은 고양이 앞의 쥐와 같이 애처로워 보이기까지 한다.
누구나 다 인정하는 것이겠지만,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의 고위 공직자들은 '특권의식'에 중독 되어있다. 그리고 그 특권의식은 부정부패를 낳게끔 되어있다. 그러나 언론은 평소엔 그 특권의식을 건드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것을 건드리면 언론사 사주, 경영진, 간부들의 특권의식도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특권계급은 재미있는 게임을 한다. 교도소 담장 위를 걷는 게임이다. 이 게임의 승패는 경험과 운수에 따라 결정된다. 그 짓을 많이 해본 사람들은 웬만하면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춥고 배고팠던 시절을 거쳐 담장 위에 갓 올라온 사람들은 체력도 달리는 데다 경험부족으로 바람에 약하다. 그들에겐 바람이 어느 쪽에서 어느 정도로 부느냐가 중요하다. 강풍을 맞아 교도소 안쪽으로 떨어지는 사람들은 자신의 운수를 탓할 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