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정부와 큰정부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작은 정부와 큰정부의 장단점, 부과된 시대의 흐름과 문제점, 그리고 여러 의문에 대한 답까지 총 망라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물음 - 시장의 실패를 보완하기 위하여 정부가 개입해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과연 어느 정도까지 정부가 개입하는 것이 옳은가 ?
대답 - 물론 시장경제체제는 개인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하는 것이 당연한 원칙이다.
따라서, 정부의 개입은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개입해야 하느냐는 자본주의의 역사와 관련지어보면 된다.
즉, 19세기 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던 시절에는 그 이전의 중상주의에 대한 반발과 아담 스미스의 영향으로 정부의 개입은 시장경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하는 것으로 한정되었다. 그리하여, 정부의 역할은 그저, 국방, 치안, 교육 및 공공 토목사업에 국한되었다.
그러다가, 19세기말 독점자본주의가 등장하면서 자본주의의 문제점, 특히 대공황이 발생하면서 더 이상 경제를 자율적으로 맡겨서는 곤란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따라서, 정부는 빈부 격차를 줄이고 독과점을 규제하는 등 경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