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한국사 그 끝나지 않는 의문 서평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한국사 그 끝나지 않는 의문 이라는 책에 대한 서평입니다.
역사책으로서 아주 흥미있는 책이지요^^

목차

고대사
고려사
조선사
근현대사

본문내용

"한국사 그 끝나지 않는 의문( 이희근 지음 )"이라는 제목의 이 책는 고대사, 고려사, 조선사, 근현대사의 4부분으로 나누어 총30가지의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 책을 그 동안 역사 속에서 기득권자들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미화되고 왜곡 된 역사를 바로잡고, 지금까지 우리가 몰랐거나 생각조차 못했던 주제들을 꼼꼼히 짚어가며 한국사의 실체와 진실을 보여주자는 취지에서 썼다. 그는 단순히 그 동안의 학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가설을 제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남아있는 사료와 당대의 현실을 반영한 사실(事實)에 가까운 사실(史實)을 남기려고 노력했다.
고대사 -마침내 드러나는 고대 왕국의 비밀
·김수로왕비 허왕후는 과연 인도에서 왔을까?
우리가 가야국의 시조로 알고 있는 김수로왕. 그는 출생부터 심상치 않았다. 하지만 그 설화를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부인 허황후. 우리는 그녀를 아유타국 즉 현재의 인도에서 온 공주라고 알고있었다. 하지만 저자는 허왕후의 출신지는 인도라는 기존의 가설보다는 왜국 출신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나의 한국사 공부 서평 6페이지
    나의 한국사 공부?는 미야지마 히로시가 자신의 40여년 한국사 연구를 되짚어 보고 그 성과를 담은 책이다. 제목이 나의 ‘한국사’공부이긴 하지만, 저자는 한국이라는 일국사적 관점에서만 역사를 바라 본 것이 아니라, 한, 중, ..
  • [서평] 한자 풀이로 끝내는 한국사 3페이지
    1. 한자 대학교를 다니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정치이론을 듣지 못한 것과 라틴어 강의를 듣지 않은 것이다. 라틴어는 영어나 독일어 같은 언어의 원형으로 현대에 말은 죽어 있지만 글로는 여전히 살아있다. 라틴어를 알았다면..
  • [서평] 한국사 오디세이 2권 3페이지
    정의(justice)의 문제로부터 출발하자. 정의는 두 가지다. 첫째는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이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나의 이익을 늘리면 정의로운 일이다. 이를 ‘파레토 최적’이라 한다. 옛날 ‘벤담’식 사고 ..
  • [서평] 한국사 오디세이 4권 3페이지
    1. 예술 일제시대를 거쳐 현대로 왔다. 2008년에 나온 책이라 MB 정부에 대한 기대가 약간 이나마 담겨 있다. 헤겔은 미네르바의 올빼미는 석양에 난다는 훌륭한 통찰을 내놓았고 그 통찰은 한반도를 비켜 서지 않는다. ..
  • 한국사 시민강좌 전집 중 23집을 읽고 작서한 서평 3페이지
    우리 역사를 알아야 우리의 미래도 더 나아갈 수 있다는 말은 참으로 옳은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사를 더 공부하고자 하며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나에게는 한국사와 관련한 책을 읽는 것이 권장되는 일이다. 또한 나는 미술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역사] 한국사 그 끝나지 않는 의문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