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 어원

등록일 2002.12.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어원에 관한 자료에요~

국어 레포트 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여~

^^

목차

가위눌리다 의 가위 의 어원
딱지맞다 의 어원
결혼하다 혼인하다 의 어원
가르치다 의 어원
눈썹의 어원
문둥이의 어원

본문내용

가위눌리다 의 가위 의 어원

'가위'의 사전적 의미는 '자는 사람을 놀라게 하는 귀신. 꿈 속에서 사람을 몹시 두려워하게 만든다."이다
그렇다면, '가위눌리다'는 '귀신에게 눌리다'의 의미가 될 것이다.

이 '가위'의 중세국어 형태는 '가오'(1음절, 아래아)이다. '가오'가 '가위'로 변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문제는 '가위'의 '위'가 형성된 경위입니다. '오'에서 '위'로 변화된 것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위'는 단순한 모음이 아니라 반자음이 쓰인 [wi]이므로 이것은 'ㅂ'에서 변화한 것이라고 추정이 되는데, 중세국어에서 '가비'(2음절 ㅂ순경음)의 형태로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가오'가 보이므로 이렇게 보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따라서, '가위'는 다른 형태에서 변화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런데, 그 다른 형태를 중세 국어에서는 확인할 수 없어서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다음과 같은 추정이 가능하다고 본다.
"'위'는 'ㅂ'이 변해서 된 것이 아니다, 그러니까 이것은 반자음 'w'가 들어가는 '[wi]가 아니라 완전히 이중 모음인 [ui]일 수도 있다." 이런 추정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가위'는 2음절의 '위'가 원래는 두 음절이 줄어들어 형성된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나리>내', '누리>뉘'(ㄹ탈락과 축약)가 되듯이 말이다. '*가우리>가위'의 변화과정을 상정해 볼 수 있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