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마을답사기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린 먼저 "향단"이라는 곳을 찾았다. 딱 보는 순간 여긴 정말 부잣집 대감마님 댁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채의 건물이 우리 한국 건축의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었다. 조선시대 성리학자 이언적 선생이 지은 집이라고 한다. 특이한 평면을 구성하고 두 개의 중정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렇지만 내실에는 현재 주거 인이 주거하는 공간이라서 구경하지 못해 담 넘어 살짝 들여다보았을 뿐이었다. 어떻게 평면이 구성되어 있는지 눈으로 살펴보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기에 우린 "향단"에서 나와 "정축비각"을 보러 갔지만 굳게 문이 잠겨 있었기에 역시 문틈으로 구경하고 앞의 전문 설명만 읽고 우린 "이향정"으로 갔다. "이향정"을 보고 난 너무나 실망하였다. "이향정"은 전혀 문화재처럼 느껴지지 않았다.그냥 평범한 시골의 집 같았다. 문화재를 어떻게 이렇게 관리하는지... 너무 화가 났다. 한편으로는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지만 각각의 문화재에 거주하며 관리하는 모습은 솔직히 너무 형편없었다. 현대의 사람이 사는 곳이기에 어쩔 수 없겠지만 그 곳을 보면서 이것이 대한민국의 문화재라고 자랑스럽게 얘기할 수 있을까? 라는 속상한 마음이 들었다. 거주공간이기에 제대고 구경할 수도 없고 담 넘어 문틈으로 살짝 들여다보면서... 내가 기대하고 온 답사는 이런 것이 아니었는데 하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지만 우린 다시 다른 문화재를 보기 위해 걷기 시작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화인류학]경주 양동마을 답사기 5페이지
    Ⅰ. 주제 선정 이유 출제된 다양한 주제 가운데 굳이 양동마을이라는 집성촌 답사를 선택한 것은, 사실 기존의 어떤 사전 지식이 풍부하거나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 동안 문화인류학과 전공 수업을 여럿 들으며..
  • 경주 양동마을 답사기 4페이지
    전통이 깊은 마을 답사 후 답사기 (경주 양동마을) 이번에 경주 양동 마을에 가서 세 분과 주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마을 입구 주차장에 계시는 해설사 선생님과 월성 손씨 가문의 한 분, 그리고 여강 이씨 가문의 한 분 이렇게..
  • 경주양동마을소개 ( 방문기 ) 3페이지
    12시간에 걸쳐 이원영 교수님과 2학년 생활권 계획 및 실습 강의를 듣는 학생들 모두가 경주 양동마을을 다녀왔다. 경주 양동마을은 전통 민속마을 중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촌으로 특이하..
  • 양동마을소개 (기사문) 2페이지
    마을 전체가 문화재인 500년 전통 경주 `양동민속마을` 500년 전에 만들어진 전통마을에서 아직도 밥 짓는 연기가 피어나고 있다. <양동마을에 밥짓는 연기가 나는모습> ..
  • 경주 양동마을 답사 51페이지
    행정구역 :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지리적 : 경주시에서 북으로 2km 주변 마을인 인동리, 안계리 접함 1984년 12월 20일 마을 전체가 국가지정문화제(중요민속자료 제 189호)로 지정되었다, 경주시 북쪽 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양동마을답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