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 등반 종류와 기술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등반기술
암벽등반
빙벽등반
루트등반
인공암벽등반

본문내용

등반기술
등반에 임하는 자세
암벽등반은 몸과 마음이 잘 어우러져야 하며 움직일 때마다 힘의 집중력과 자신감이 필요하다. 더불어 안전에 대해 스스로 깨닫고 자신과 동료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며 오르는것이 중요하다.
기 본 기 술
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것은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이다. 땅위에 서 있는 것처럼 마음을 편안히 갖고 손은 곧게 뻗는다. 다리는 11자가 되도록 유지하며 무릎을 펴는 것이 다리에 무리가 덜하다. 이때 몸은 수직이 되도록 한다. 몸을 움직여 오르려 할 때 계획을 세우고 쓸데없는 몸짓을 피하며 신중하고 부드럽게 오른다. 움직이기 전에 오르려 하는 길을 충분히 파악하고 손과 발이 가야 할 손잡이(Hand hold)와 발디딤(Foot hold)를 잘 살핀 다음 오른다.
슬랩등반(Slab climbing)
경사가 30-70도 정도 되는 곳을 슬랩이라 한다. 암벽화의 마찰력과 균형을 유지한 안정된 자세로 주로 발을 의지하여 오른다.
페이스 등반(Face climbing)
암벽화의 마찰력만으로 오를 수 없는 정도의 경사로부터 수직이나 오버행에 이르는 벽면을 페이스라 한다. 페이스 등반은 암벽의 경사가 급할수록 손에 역할이 커지나 슬랩 등반과 같이 발에 중요함은 철저히 지킨다.
크랙 등반(Crack climbing)
바위가 갈라진 틈을 크랙이라 하며 크랙 등반은페이스 등반보다 손과 발을 지지하기 쉽고 추락에 대비한 확보물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침니 등반(Chimney climbing)
침니란 몸이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큰 틈새를 칭한다. 틈이 넓어질수록 안전성은 떨어지지만 오르기는 더 쉬워지며 일반적인 등반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무릎 엉덩이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