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누벨바그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누벨 바그(1958∼1964)
-새로운 물결의 시작
-누벨바그의 신호탄 [400번의 구타]
-영원히 새로운 물결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벨바그라는 용어는 한 신문기자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장려를 목적으로 사용된 그 말은 서로 거의 공통점이 없었던 다양한 여러 영화감독들을 포함하였다. 비록 누벨바그는 응집력있는 운동으로 존재하지는 않았지만 공유될 수 있는, 또한 1959년경 프랑스에서 시작되면서 새롭고 강한 중요성이 받아들여진 어떤 특징들이 존재하였다. 첫째로, 그것은 장-뿔 샤르트르와 알베르 까뮈, 특히 후자의 실존주의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까뮈의 단편소설인 [이방인]은 많은 점에서 누벨바그의 경향과 접근방식의 원형처럼 보인다. 그것과 [네멋대로 해라]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작가 쪽에서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는 감상적이지 않은 자세는 두 작품과 대부분의 누벨 바그 (일 반적으로 트뤼포는 매우 예외적이다.)작품의 전형이다. 그러한 영화들에서는 마치 어떤 선재하는 외연적인 도덕양식들이 작용하지 않는 것처럼 조화롭지 못하기까지 했다. 고다르의 [내인생](1962)의 마지막 장면에서 여주인공의 표면상 이유없는 죽음, 그리고 트뤼포의 [쥴과짐](1961)에서 세명의 주요 등장인물 중 2명의 자살-살해와 같이 준비되지 않고 상식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사건들이 일어났다. 등장인물들은 우연적이거나 적어도 전통적인 종류의 동기가 부족한-레네의 [지난해 마리앙바드에서](1961)는 그러한 행위의 백과사전격인 작품이다- 것처럼 보이는 결정을 내린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 감상, 서평문 1페이지
    -트뤼포는 프랑스 누벨바그의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끈 감독이다. 트뤼포는 700번의 구타를 통해, 주변 사람의 낙인에 의해 철저히 소외되어 가는 소년을 건조하게 포착하고 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소년은, 가정에서 충분..
  • 프랑스 누벨바그 3페이지
    프랑스에서는 전쟁이 가져온 외적인 변화와 전통적인 영화에 대한 내부적 비판이 함께 작용하여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영화 운동이 일어나게되었는데, 그것을 주도한 이들은 영화가 감독의 예술임을 주장한 일단의 비평가들이었다. 특히 장 ..
  • 누벨바그 4페이지
    프랑스 영화 하면 누구나 먼저 떠오르는 단어, 누벨바그.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는 기존에 존재했던 전통적인 영화 언어의 관습과 수법에서 이탈하여 사물과 인물에 대한 혁신적인 묘사와 표현으로 영화 역사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던, ..
  • [신문방송] 프랑스 누벨바그 6페이지
    요즘 한 외신기자 클럽에서 프랑스인 필자는 한국의 누벨바그에 대해 얘기 했다. 프랑스의 누벨바그가 트뤼포의 유명한 글이 보여주는 대로 아버지 영화를 "살해"하며 시작되었던 것과는 다르게 한국의 누벨바그는 다른 성격을 보여주고 ..
  • 누벨바그, 영화를 말하다 13페이지
    영화에 대한 논쟁은 가히 말할 수 없을 만큼 많았다. 무엇을 최초의 영화라고 인정할 것인가, 영화의 정확한 의미, 좋은 영화와 나쁜 영화의 객관적인 차이 등등 셀 수도 없는 논쟁은 약 100여년이 넘게 계속 되고 있다. 이러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