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교] 데카메론과 조선후기 풍자소설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쓰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348년, 유럽인구의 3분의 2를 휩쓴 페스트가 피렌체를 덮치자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게 된다. 꽃의 도시라 불리던 피렌체는 서서히 폐허가 되어갔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도시를 버리고 피신하는 수밖에 없었다. 황량하게 시체만 뒹구는 도시의 어느 성당안 에서 7명의 귀부인이 모여 살아갈 궁리를 모색하던 끝에 피난을 가기로 한다. 하지만 여자들만이 가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아 남자들을 같이 데려가자고 의견을 모으고, 이들이 토의하던 도중에 세 명의 잘생긴 청년이 성당을 찾아오게 된다. 여자들에게 설명을 들은 청년들이 찬성을 하고, 이리하여 열 명의 남녀는 교외에 있는 피에졸 언덕의 별장으로 가게 된다. 별장에 도착한 그들은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낼 것인가를 궁리 하다가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하자고 제안한다. 페스트를 피하여 교외의 별장으로 옮겨 온 이들 남녀 10명이 오후의 가장 더운 시간에 나무그늘에 모여 앉아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이 작품은 전개된다. 이들은 한 사람이 한 가지씩, 하루에 열 가지의 이야기를 하고는 헤어지기 전에 좌상을 임명하여 다음날의 주제를 정하고 저녁 식사 후에는 노래를 부르고 잠자리에 든다. 여성 중에서 가장 젊은 네이피레의 이야기는 천진스럽고, 팜피로와 디오네오가 대담한 이야기를 하는 등, 이야기하는 사람에 따라서 내용과 리듬이 달라지고 등장인물도 여러 계층이다. 사랑을 주제로 한 이야기에서는 인간의 누를 수 없는 욕망이 때로는 냉정히 억제되고 또 여러 가지로 위장되어 표현되고 있다.

참고 자료

보카치오 <데카메론>
박지원 <호질> <허생전> <양반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소설론] 풍자소설의 특성과 소설탐색 16페이지
    풍자는 개인의 잘못이나 또는 사회 정치적 모순 된 현실과 풍조, 인간생활의 결함, 악폐, 불합리, 우열, 허위 등에 가해지는 기지 넘치는 비판과 조소를 띤 글이나 말, 또는 표현 방법을 뜻한다. 원래 ‘풍자’는 내적 형..
  • 채만식의 풍자소설 연구 13페이지
    풍자의 개념과 특징 “풍자”란
  • 조선후기 세태풍자소설에 대한 조사,정리 8페이지
    Ⅰ. 세태 풍자소설 ⅰ) 세태 풍자소설이란 세태 풍자소설이란 어느 특정한 시기의 자질구레하면서도 심각한 사연을 비판적 시각에서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이라 규정된다. 이 개념 규정은 소재적, 주제적, 표현적 차원을 두루 포..
  • 1930년대소설[1] 14페이지
    1930년대 소설에 대하여 1930년대 소설의 특징은 관심의 다원화 현상이다. 20년대 소설이 주로 가난과 어두운 면을 소재로 삼고 있는데 비하여 30년대에는 다양한 소재와 주제가 등장하고 있다. 이 시대는 일제의 수탈 정책이..
  • 배비장전 4페이지
    Ⅰ. 서론 <裵裨將傳>은 판소리 12마당 중 하나인 <배비장타령>을 소설화 한 것으로, 19세기 세태를 반영하여 당대의 부조리를 풍자하는 풍자소설이다. 그러므로 <裵裨將傳>에서 나타나는 상황들은 웃음 이론 -풍자적 웃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비교] 데카메론과 조선후기 풍자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