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의상] 한복의 역사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한복의 역사
1. 특징 ·종류
2. 옷감 ·배색
3. 체형 ·옷모양

한복의 소재
1. 봄. 가을 한복
2. 여름한복
3. 겨울한복

주요 한복집

* 유행하는 한복









본문내용

1. 특징 ·종류
한복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어, 옷의 선이 아름답다. 특히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上薄下厚)하여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의복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2. 옷감 ·배색
옛날에는 예복에 사(紗) ·나(羅) ·능(綾) ·단(緞) 등의 비단류를 사용하였고, 평상복은 지체에 따라 달랐으나 면직류 ·저마직류(苧麻織類) ·견직류 ·모직류 등을 썼으며, 상복에는 마직류(삼베)와 면직류(광목 ·옥양목)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합성섬유 등 각종 섬유가 나와 다양하게 사용한다.
3. 체형 ·옷모양
한복은 몸매를 감싸주므로 그 결점을 덮어준다. 그러므로 작은 사람도 크게 보이게 입을 수 있으며, 마른 사람도 풍신하게 보이게 입을 수 있다.
*한복의 소재
우리 옛 조상들은 봄과 가을, 여름, 겨울 등 철마다 구분을 두어 한복의 소재를 달리해서 계절에 맞는 옷을 입어왔다. 그러나 한복을 거의 입지 않는 요즘 이렇게 까지 구분해서 한복을 장만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최근 경향은 옷의 맵씨를 위해 대부분 깨끼(3겹)바느질을 하므로 얇은 소재가 주를 이룬다. 특히 손으로 짠 것과도 같이 자연스런 질감이 돋보이는 옥사에 손염색을 한 빛깔 고운 소재가 인기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