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영조와 정조의 나라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조선의 큰 임금이었던 영조와 정조의 76년 간의 재위기간동안 있었던 정치적 개혁이라 할 수 있는 탕평정치를 주제로 한 것이다. 저자인 박광용 교수는 조선의 정치사를 공부한 사람으로 <조선후기 '탕평'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 때문에 학계에서 탕평박사로 불리는 인물이다. 저자는 오늘날 우리의 고유성과 보편성에 걸맞는 한국인과 한국사회의 모습을 찾기 위해 근대사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전근대사회의 역사체험으로부터 찾으려고 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200년 전의 탕평정치로 좋은 한국인, 좋은 한국사회를 설명하고, 이를 새로운 문화적 캐릭터로 창조해내는 작업으로까지 연결시키려는 작은 포부를 드러내고 있다. 사람들은 흔히 탕평정치라 하면 각 당파 안의 사람들을 골고루 섞어 쓴다는 인물통합의 인사탕평책으로만 알고 있다. 사실 나도 고등학교때 배운 작은 짧은 지식으로 그렇게 알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저자는 인물 통합뿐만 아니라 지역의 통합은 물론이고, 각 당파가 세운 정치원칙, 즉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통합하여 새로운 시대를 향한 새로운 정치원칙의 창조까지 지향했다. 인물통합, 지역통합, 정치원칙의 통합 내지 재창조를 지향한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18세기의 탕평정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넘어선 곳에서 진정한 사회적 통합이 시작되므로 이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정면 대결해야 하고, 지역주의와 문벌의식의 결합을 과감하게 깨뜨릴 때 통합을 향한 창조적 노력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는 훌륭한 사례라고 말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조와정조의 나라] 영조와정조의나라 6 페이지
    <탕평정치의 네 가지 목표> 탕평정책의 구체적인 목표는 크게 네 가지였다. 첫 번째는 각 당파의 옳고 그름을 가리는 시비논쟁을 종식시키는 것으로, 이는 원수간의 싸움판인 살육전을 그치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때..
  • 영조와 정조의 나라 3 페이지
    지금으로부터 200년 전인 18세기의 조선사회는 정치 ․ 사회적 정책의 측면에서 문벌, 지역, 이념을 뛰어넘어 국민과 사회를 통합하려던 시기다. ‘붕당정치’를 끝내고 ‘탕평정치’ 시대를 열겠다는 영 ․ 정조의 새로운 정치적 ..
  • [역사독후감]영조와 정조의 나라 감상문 7 페이지
    정조는 사도세자와 혜빈홍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죽자 횡사한 영조의 맏아들 효장세자의 양자로 입적되어 제왕수업에 들어갔다. 8세의 나이로 세손에 책봉되었다. 이후 1775년 82세의 연로한 영조 가 대리청정을 시켰고 이..
  • 탕평책과 붕당정치 특성(영조와 정조의 탕평책) 10 페이지
    Ⅰ. 序論 정조대왕은 이름은 산(祘), 자는 형운(亨運), 호는 홍재(弘齋)이며, 영조의 손자로 아버지는 장헌세자, 어머니는 영의정 홍봉한의 딸 혜경궁홍씨이다. 예전에 드라마 ‘이산’의 효과 등으로 인해 정조대왕에 대..
  • 사도세자가 꿈꾼 나라 1 페이지
    지금 세상에서 사도와 영조의 이야기가 예전에 비해 다뤄지고 있다. 이는 시대정신하고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책은 ‘사적인 정’과 ‘공적인 정의’사이에서 선택하고,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존재들은 아버지들의 관한 이야기가 담겨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