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양극성 장애

등록일 2002.12.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개요
유병률 Prevalence
유전 Genetics
병리생리학 Pathophysiology
정신 병리학 Psychopathology

본문내용

같은 환자에게 우울과 발양의 상반되는 정동상태가 발생한다는 점이 수년간 인식 되어 오왔으나 1896년 Emil Kraepelin에 의해 조울증 (manic-depressive insanity)이라는 상태가 명명되어서야 명확해 졌다. 그는 정서장애 상태의 상반된 단계의 주기성과 좋은 결과를 관찰했으며 그것들은 생리적 결정인자에 기초한 단일한 병적 과정의 변화라고 결론지었다.
요즈음은 많은 환자가 발양없이 재발되는 우울증만을 보인다는 것이 알려졌다 ; 소수에서만 정동간의 교대를 보인다. 이런 이유로 조울반응이라고 불렀던 상태를 하위 분류하여 "조증형"이나 "우울증형"또는 조울증적"순환형"으로 나눈다. "순환형"에서는 조울의 순호나상태, 또는 조울의 우울상태가 나타난다.
양극성 질환은 이전 세대에서 그 발병력이 있는 가계의 후손에서만 명백히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사망이나 이혼으로 부모를 잃는다는 점 역시 이 군의 특징인데 조증 발병은 가족관계를 파괴시킨다는 것을 암시한다. 현상적으로 양극성 환자는 단극성 환자보다 신체활동 수준이 더 낮고 신체증상 호소를 분명하게 표현한다.
우울증 반대면이 조증이다. 우울증 환자는 약하고, 느리고, 자신을 비난하고, 인생에 흥미가 없다고 느낀다. 조증 환자는 기운차고, 빠르고, 지나치게 자신감 있으며 가끔은 심하게 고통스러운 결과를 낳는 활동들에도 관여가헤 된다. 환자의 과장과 확장력은 특성없는 성행위, 구매 혹은 투자, 흥청거림, 현명치 않은 정치적 결연 혹은 지나치게 열성적인 종교적 참여를 이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