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조깅을 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효과...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

목차

1.방법
2.조깅후 관리
3.효과

본문내용

*조깅을 하기전에 준비운동*
조깅전에 스트레칭 체조로 긴장된 근육과 쉬고 있는 관절을 스트레칭의 자극으로 몸을 5분 이상 풀어줘야 조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근육통을 막아 줄 수 있고 특히 발목이나 무릎등 관절부위를 부상으로 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1.방법

매일 하는 것이 좋지만 바쁜 직장인들은 최소한 일주일에 3번 정도는 해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운동강도에 따른 몸의 반응을 잘 살펴야 한다. 초보자라면 처음 3, 4주 동안은 걷기와 조깅을 번갈아 가면서 하는 것이 좋다. 빠른 걸음(또는 느린 조깅)으로 워밍업하고 원하는 스피드까지 달리는 순서로 진행한다.

좋은 자세는 어깨를 뒤로 하고 머리를 올린 자세이다. 이때 팔과 손은 자유롭게 흔들어 준다. 또 발뒤꿈치가 땅에 닿게, 발 앞부분을 구부려 발바닥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엄지발가락을 밀어준다. 주의할 점은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빨리 달리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신발은 발가락이 끼지 않는 편한 것이 좋다.

조깅을 마친 후에도 대화할 수 있을 정도의 숨을 가지고 있다면 적당한 강도로 트레이닝했다는 증거다. 이때 염두에 둘 것은 달린 거리가 아니라 시간이다. 예를 들어 20분 안에 3∼4km를 달려야 겠다는 목표를 두는 것이 좋다. 이렇게 되면 얼마 만큼의 거리를 뛰었냐를 걱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루트의 변화를 주면서 뛸 수 있기 때문이다. 좀더 도전을 하려면 언덕이나, 경사진 곳을 추가한다. 경사에서 조깅할 때는 앞으로 몸을 기울이고, 같은 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상체를 자연스럽게 흔들어 주는 것이 좋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