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세계경제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세기의 마지막 십년은 반세기 동안 지속되었던 냉전체제가 급속히 해체되었다. 구 소련의 몰락과 함께 시작한 공산권의 해체는 적어도 당분간, 혹은 -프란시스 후쿠야마와 같은 경제학자에게는- 앞으로 영원히 자본주의는 이 사회를 지배하는 경제 체제가 되었다.
몰락한 공산권들에서 나름대로 자본주의 경제체제 안에서 살아남기 위한 모험들이 감행되었다. 90년대를 지배한 세계경제의 이데올로기는 신고전주의였고, 이제 막 경쟁에 뛰어든 나라들은 하나같이 신고전주의 경제학자들의 조언대로 정부의 개입을 배제한 채 무역장벽을 없애 자본의 자유로운 출입을 보장하고, 시장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생산의 독점을 막았다. 하지만 이들이 세계의 자유 무역시장에서 벌인 실험들은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물론 이들의 실패가 신고전주의의 실패라고 말하는 데는 주류경제학설을 정면으로 공격하게 된다는 무리가 따르지만.
이제 세계의 이목은 마지막까지 공산주의를 버리지 않은 채 시장개혁을 통해 자본주의로의 편입을 시도했던 중국에게로 옮겨졌다. 다른 무엇보다, 세계 최대의 원료와 노동력을 지닌 중국의 자본주의 편입은 그 규모만으로도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의 전망은 중국경제가 성장할 것인가 실패할 것인가가 아니라, 중국 경제의 성장 곡선이 얼마나 가파를 것인가 혹은 미국을 추월하는데 얼마나 걸릴 것인가로 표현되었다.

참고 자료

중국과세계경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