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예언가들..을 읽고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LE COURBUSIER
-MIES VAN DER ROHE
-FRANK LLOYD WRIGHT

본문내용

건축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귀가 따갑도록 들었던 사람이 바로 이 꼬르뷔제 이다.
현대건축에 있어 대단한 공헌을 한 거장이라는 사실과 그가 설계한 몇몇 작품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던 나였는데 책을 읽음으로서 그의 숨겨진 여러 이야기들과 그의 사상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꼬르뷔제는 괴팍한 성격의 소유자였다고 한다. 의심이 많고 차가우며 툭하면 싸우려 들고 빈정거림으로 가득 차 있다고 까지 평가한 사람이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는 그가 종교적 박해를 피해 이주해온 종족의 자손이었기 때문이기도 하였고 시대를 앞서 나간 꼬르뷔제의 사상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과의 전 생애에 걸친 격한 싸움 때문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편으로 자신을 잘 알아주는 사람들에게는 그는 매력과 기지와 따스함이 넘치고 학식과 굉장한 취미의 소유자였다. 원래 대가들은 대가를 알아보는 법이라 미스 반 데 로에 역시 이런 꼬르뷔제의 천재성을 일찍부터 알고 그를 인정했었다.
꼬르뷔제가 추구했던 건축사상은 합리주의적 사상과 낭만주의적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그의 생각 중 특이하였던 것은 인공적인 것에 절대적인 신념을 두고 "도시라는 것은 자연에 인간이 손질을 가한 것이다. 그건 자연에 대한 인간의 반작용이다." 라고 말하며 건축과 자연을 통합하여 집대성한다는 생각과는 달리 건축이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야만 한다며 자연과 전혀 반대되는 기반 위에 서있으며 자연과 건축은 이렇게 해서 서로를 높여 주어 대조에 의한 조화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한 점이다. 나도 이런 꼬르뷔제의 사상에 동의한다. 사실 건축을 하면서 자연환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너무 자연환경에 신경 쓰다보면 오히려 건축물이 자연에 지배를 받으며 생각이 거기에 끌려 다니게 되는 경향이 생겨버리는 것 같았다.
꼬르뷔제는 건축뿐만이 아니라 미술도 하였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을 보면서 큐비즘적인 작품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가 설계한 주택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요소들이 있다. 이는 그의 건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었던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