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 미래사회의 새로운 지평선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미래학 기말레포트 제출하려고 하시는거라면..
가져가지 말아주세여..^^

목차

혁명적인 변화
창조의 시대
미래사회의 현상 5가지

본문내용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는 이 시기의 변화는 과거 어느 때보다 그 변화의 폭이 크다. 변화의 속도를 가늠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몇 세기 후의 얘기는 할 수가 없다. 21세기 후반 얘기도 불가능하다. 우리 눈앞에 전개된 미래에 대해서만 얘기할 수 있을 뿐. 물리학적으로 말한다면 지구를 중심으로 하던 시대는 끝나고 우주의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에 한 과학 잡지에서 천억 개의 별이 모여 이루는 은하계가 약 천억 개가 된다고 했는데, 얼마 전에 보니까 약 1천3백억 개가 된다고 한다. 얼마나 광활한 우주인가. 종교를 예로 들어도 지구가 아니라 한 부족 중심으로 성립한 종교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엄청난 변화가 우리 앞에 일어나고 있다.

혁명적인 변화

미래학자들은 이미 여러 가지 예상을 해왔다. 21세기를 휩쓸 7대 변화물결로 정보화, 세계화, 기술혁명, 초 경쟁, 인간과 환경의 시대, 복합화, 유연성과 스피드를 꼽기도 한다. 그중에서도 정보화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심각할 것으로 본 다. 나머지 다른 변화도 따지고 보면, 정보화로 인한 영향이라고 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과 컴퓨터와 전화의 결합은 시간과 거리의 초월을 시도하고 있으며, 인류 생활 전 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몰고 온 게 사실이다.
정보화가 인류의 생활에 끼치고 있는 영향력은 가히 폭발적이다. 문제는 정보화가 품고 있 는 부정성이다. 정보화는 분주함(busy)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