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고전이론
1)과학적 관리론
2)행정관리론
3)관료제
2. 인간관계론
1)플랫의 인간관계론적 접근
2)메이요 등의 호손연구
3. 행동과학론
1)행동과학론의 발전
2)버나드와 사이몬의 공헌
3)행동과학론의 공헌
4)행공과학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4. 체제론
1)체제론의 개념과 속성
2)체제론의 한계
3)체제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본문내용

행정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그 목적과 방법이 행정의 합리성을 중심으로 보편적인 이론과 원리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조직체 연구 초기의 이론들을 흔히 고전이론이라고 부른다. 즉 조직체를 합리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데는 어느 조직체에서나 그 여건을 막론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와 원칙이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이를 행정과 경영이론과 원리로 체계화했다는 점에서 고전이론이라고 부른다.
행정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 주장한 사람은 폴렛(Mary Parker Follett)이다. 그녀는 조직의 모든 기본 문제는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이며 협동, 참여, 이해를 통하여 과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녀의 본질적 과업은 개인과 사회적 작업집단 간 조화와 협력을 조성/유지시키는 것이었으며 이와 같은 인간중심 사상은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이 된 호오손(Hawthorne)연구에 직접적 계기가 되었다.행동과학론이란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학문으로 사회적 현상을 연구함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초점을 두는 연구방법을 말한다. 행동과학의 입장은 동물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경우도 자극을 주고 그 반응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행위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나아가서 집단의 형태에 관련된 복잡한 인간관계를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규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1950년 이전까지 교육행정은 행정가의 체험과 학자의 공리사변, 그리고 이들의 조제처방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이러한 교육행정이 1950년 이후 행동과학 운동이 전개되면서부터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로, 학문중심으로, 다학문적인 연구로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및 행동과학론 만으로는 복잡한 조직의 동태를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이 나타남에 따라 조직 관리 과정에 대한 통합적 접근으로서 체제이론이 1960년 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체제론은 연구의 대상을 체제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지금까지 인과관계를 중요시하여 단순하게 현상을 보려던 제약에서 벗어나 전체를 포괄적 구체적으로 파악하려는 입장을 말한다.
행동과학자들은 조직을 폐쇄적 체제로부터 개방적 체제로 변화시키기 시작했으며 조직이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이런 변화는 체제이론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최청일,김정한,이광원 공저,[교육행정론] 형설출판사,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