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 문학에 대한 비평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느낀대로 적은 글입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요.. 오늘도 행복하시고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c의 한국 현대소설은 시문학의 흐름과 특성과 동일한 맥락에서 진단이 가능하다. 그러나 비평문학은 이들 창작문학의 영역과는 다른 각도에서 형성 전개되어 왔다.
문학은 인간탐구라는 불변의 본질을 바탕으로 창작된 예술이다. 특히 소설은 인간의 삶을 탐구하는 대표적 장르이다. 20c초 신소설에서 잉태된 근대소설의 싹은 1920년대 기점으로 이광수의 계몽주의적(인도주의적)소설과 김동인의 자연주의적 소설에서 본격적으로 근대소설로서 성장한다. 따라서 1920년의 소설의 주체적 특성은 일제식민통치가 유화적 문화적 회유책으로 전환되면서 개인주의적 절대자유에 바탕한 세계인식을 기초로 한 낭만주위, 무미주의, 소시민적 사실주의 성격의 소설군과 일제에 지항하는 참여적 의지와 이데올로기적 인식을 기초로 한 마르크스주의적,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의 성격을 띤 소설군으로 양극화된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는 민족주의 국민 문학파와 카프파간의 순수, 비 순수의 문학논쟁을 가져오게 한 계기가 되었다.
1930년대의 문학적 특징을 몇 가지로 언급하면, 일제가 군국주의 정책으로 식민정책을 전환시킨 시기였고. "20년대의 순수 민족문학 진영과 카프파의 양극화 현상이었던 문단 조류가 카프파인 회월 박영희 와 팔봉 김기진의 카프 탈퇴 선언으로 양극화 현상이 퇴조되었고, 순수문학과 대중 문학으로 새로운 성격이 조성되었따. 이러한 가운데 구인화 문학, 순수문학 등의 새로운 문학운동이 전개 되었다. "30년대의 소설은 이러한 문단상황 속에서 성장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