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모던타임즈

등록일 2002.12.05 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요약
2.분석
3.결론

본문내용

1936년에 개봉된 「모던 타임즈」는 1930年代 미국의 대공황 당시의 사회를 풍자한 영화이며, 채플린이 제작, 감독, 주 연, 작곡을 모두 담당했다.
「모던 타임즈」의 주인공은 신사도와 자존심을 갖춘 방랑자로서, 헐렁한 바 지, 꼭 낀 윗도리, 중절모, 낡은 구두, 좁 은 콧수염, 마당발 걸음, 옆구리에 지닌 지 팡이가 특징이다.
채플린은 포드(Ford)주의가 지배하는 미국 사회의 가치관에 대항하는 풍자의 상징이 었다. 컨베어 벨트 위에 쉴새 없이 흘러가 는 너트를 놓치지 않고 죄기 위해 코믹한 해프닝을 연발하는 직공으로 분장한 채플린 의 연기는 「모던 타임즈」 를 본 사람이면 누구나 기억하고 있는 장면이다. 작업이 연속적으로 연결되는 상황에서 한 사람의 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영화가 아닌 현실에서 항상 목격하고 있다.
이 영화는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을 코믹 하게 묘사한 것이지만, 채플린은 우스꽝스러운 행동 하나하나로 당시의 사회상을 웃음과 눈물로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산업혁명 후 기계화 시대의 컨베어 벨트와 정보혁명 후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은 서로 다르면서도 공통점이 있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나는 이 영화가 1936년에 개봉된 영 화지만 2000년대 정보화 사회에서 여전히 유효한 교훈을 준다고 본다. 채플린이 「모던 타임즈」를 제작한 동기는 신문기자로부터 디트로이트의 한 청년이 공장에서 일하다가 신경쇠약에 걸렸다는 이 야기를 들은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는 만년에 『기계를 사회와 인간을 위해 이용 한다면, 오히려 인간을 노예 상태에서 해방 시키고 노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그렇 게 되면 인간은 지적 향상과 삶의 질을 누 릴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