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원일의 '연'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작가연보
2. 시대와 작가
3. 작품내적 관점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 소년의 눈에 비추어진 세상(작품의 시점)-
이 소설에서 주목해야 할 점 중 하나가 시점이다. 아버지의 삶과 가족상을 일인칭 화자인 소년이 등장하여 그의 눈에 지각된 외부세계를 직접 서술하고 있다. 이는 서술자가 화자의 의식과 목소리에 밀착, 화자와 서술자간의 거리가 최소화되고 작품이 다루고 있는 허구적 현실과 사건은 화자의 의식을 통해 재 해적 되고 내면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시점의 표현은 김원일의 작품 어둠의 혼이라는 작품에서도 나타난다. 즉, 김원일은 유년시절의 자심의 체험을 바탕으로 유년 화자의 시점을 활용함으로써, 서술대상과 사건에 대하여 사실감을 부여하고 있다. 당 시대의 어렵고, 가난한 삶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삽화적 구조-
이 작품의 첫 머리를 보면 아버지의 어릴적 이야기가 삽화적으로 나와 있다. 아버지의 구어 그대로 따옴표도 없이 소년이 직접 아버지의 흉내를 내듯이 리얼한 사투리와 함께 시작된다. 이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의 전형적인 야담 형식으로 삽화적 구조를 보여준다. 또한, 시점이 소년에서 아버지로 바뀜으로서 삽화 속 소년(아버지)의 심리와 상황을 리얼하게 보여준다. 또한, 연에 관련된 이 삽화는 아버지의 인생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그의 삶에 대하여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원일의 초기 소설에 대한 분석-전율을 중심으로 5페이지
    김원일 초기 소설에 대한 분석 -소설 <전율>을 중심으로 1. 작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 1) 작가 소개 (김원일) 김원일은 경남 김해군 진영읍에서 3남 1녀 중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민족분단의 비극을 주로 다룬 대표적인 분단작가이며, 한국전쟁에 대해 긴 세월동안 정열..
  • [문학]김원일-노을 9페이지
    1. 작가연보 1942년 경남 김해군 진영읍 출생 1960년 서라벌예술대학 입학 1966년 대구매일신문 주최 매일문학상에 1961년 알제리아 당선 1967년 현대문학 주최 제1회 장편소설공모에 어둠의 축제 당선, 문단데뷔 1973년 첫창작집 어둠의 혼 간행 노을 (1..
  • 김원일의 미망 2페이지
    未忘 - 김원일 국어교육과 2000190114 김민정 작가가 창조한 세계 속에서 독자가 숨쉬고 있을 때, 즉 자기가 읽은 소설이 결코 꾸며진 이야기가 아니라는 착각을 일으켜 현실 그 이상을 생각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할 때, 그 소설은 가치있는 좋은 소설이라고 말할 수 ..
  • [국문학] 김원일의 작품 (노을 미망 어둠의 혼)에서 분단과 극복 12페이지
    현대 소설론 : 김원일의 작품에서 분단과 극복 <서론> 분단 그리고 그 현재적 의미성 --N극과 S극의 팽팽한 대립 그리고 그 자력장 우리는 역사라는 지평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초월할 수 없다. 우리가 다시 출발해야 한다면 그 출발은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온 과거 위에서..
  • 분단문학과 작가 김원일의 작품세계 7페이지
    <분단문학과 작가 김원일> 1. 서론 역사는 한 줄기를 타기에, 물꼬를 튼 과거의 비극은 순환선을 타고 이어지는 법이다. 이는 매끄럽지 못한 과거의 사건들이 사상이라는 지독함으로 인해 후대로까지 역기능을 끼치는 모순일 것이다. 현재에도 공공연히 등장하는 반공이다 친일..
  • 김원일의 '미망', 두 사람의 미망未忘을 통해 본 역사적 비극성 6페이지
    두 사람의 미망未忘을 통해 본 역사적 비극성 - 김원일의 <미망> 0. 들어가며 - 김원일과 <미망> 우리나라에는 분단과 한국전쟁이라는 비극적인 역사가 있다. 우리는 우리의 의지와 무관하게 분단이라는 절망을 떠안고 살아와야했고, 또 살아가고 있다. 통일의 길은 아득히..
  • 쉬운 책장 넘기기 -김원일 작가의 소설- 2페이지
    쉬운 책장 넘기기 -김원일 작가의 소설- 가정교육과 20062656 박보라 나는 어릴 때부터 책읽기를 즐겨 하지 않았다. 물론 어려운 책이면 책일수록 나의 책 읽는 지루함은 더해만 갈 뿐이었다. ‘책을 많이 읽어라’ ‘책은 마음의 양식이다’라는 말을 귀에 박히도록 많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김원일의 &#039;연&#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