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 배추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배추는 예로부터 중국에서 100가지 야채의 으뜸으로 여길만큼 동양에서 많이 애용되 고 있는 야채다.
배추는 한국을 비롯 중국 일본 등에서 애용되고 있는 야채 중의 하나다. 한국에선 일년 내내 김치와 국 찌개 등에 이용되고 있고 중국에선 '백가지 야채가 배추만 못하다(百菜不如白菜)'란 말이 있을 정도로 배추를 중히 여겨왔다. 배추는 96%가 수분이다.그렇다고 해서 영양이 없느냐 하면 그렇지 않다. 비타민C나 칼슘 칼륨 철분이 생각보다 많다. 또한 육모(育毛) 성호르몬분비 발육 등에 필요한 미네랄인 아연도 계란이나 육류와 거의 맞먹을 정도다. 특히 비타민C는 1일 필요량을 배추잎 하나로 섭취할 수 있을 정도여서 겨울철 감기 예방에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C는 그밖에도 추위에 잘 견디게 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증강시키는 효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추는 국으로 끓이거나 김치를 담가도 비타민C가 다른 야채들 보다 많이 남는다. 겨울철 비타민C 공급원으로 배추를 이용한 우리 민족의 슬기를 엿볼 수 있다.
◇배추도 국으로 끓여도 영양소 파괴가 적어 비타민C가 다른 야채보다 많이 남는다.
동양의학의 오행론(五行論)에 따르면 배추는 '가을의 행(行)'에 드는 야채다. '가을의 행'에 드는 야채는 불을 끄는 성질을 갖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불은 여름 동안 체내에 쌓인 열(화기)을 가리킨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