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내분비교란물질의 피해사례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리포트 제출했던 것입니다..
예쁘게 이용해 주세요..

목차

-내분비교란물질의 피해사례
*일본
*미국
*영국
*덴마크
*스페인
*북해
*발트해
*지중해
-환경호르몬 피해 사례

본문내용

북해 바다표범 몰살 88년4월 덴마크 앞바다 앤포드 섬에 서식하는 바다표범들이 집단적으로 폐렴증세를 보였다. 그 후 바다표범의 사체들이 북해 전역의 바닷가로 떠올랐다. 이듬해인 89년2월까지 유럽 북해 연안에서 모두 1만7천마 리가 사망했다. 사진설명 : 플로리다 아폽카 호수에서 잡은 악어 새끼. DDT로 인한 오염으로 수컷의 성기가 퇴화돼 생식능력을 상실했다. 조사결과 숨진 바다표범들의 면역능력이 크게 떨어져 있었음이 확인 됐다. 호르몬 이상도 광범위하게 발견됐다. 독일 키일 대학 연구팀이 전기 절연체로 사용되는 PCB(폴리염화비페닐)가 바다표범들의 신체 저항력을 떨어뜨려 나타난 비극임을 입증했다.
플로리다 악어의 생식이상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 인근 아폽카라는 호수의 악어 개체수가 80년대 들어 급격히 감소했다. 플로리다 대학의 길레트 교수팀은 92년 악어 수놈들의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이 크게 떨어져 있음을 확인했다. 반면 암놈들의 여성호르몬(에스트로젠) 수준은 정상치의 두 배였다. 또한 수놈들의 성기크기가 정상보다 25% 작았고 정자의 활동성도 매우 약했다. 아폽카 호수에서는 80년 타워 케미컬이라는 화학회사의 저장연못에서 DDT와 디코폴이라는 살충제 등이 넘쳐흐르는 사고가 있었다. 과학자들 은 이런 화학물질들이 먹이사슬을 거쳐 악어 체내에 농축돼 일어난 일로 분석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