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의 계승의식

등록일 2002.12.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는말

발해는 고구려를 이어받았다. -사료를 중심으로...
1. 발해를 새운 대조영은 고구려의 별종(別種)이다 - 구당서
2. 당나라가 쳐부순 고구려는 지금의 발해다 - 최치원
3. 대조영은 고구려의 장군이었다 - 삼국유사
4. 발해인들의 기록 - 고려
5. 일본이 발해에 파견한 대사는 고려사(고려사) - 나라현 평성경에서 발견된 목간(목간)에서 보이는기사중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집단은 다른 집단과 경쟁을 하거나 갈등을 빚으며, 다양한 관계를 맺는다. 그 관계성 속에서 자기집단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자기 집단이 인류의 역사에서 매우 의미있고, 소중한 존재라는 이유가 있고, 또한 그러한 이유를 정당화시키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그 무엇을 갖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생성과정이 불투명한, 갑자기 역사에 등장한 민족들은 그 출자의 애매모호성 때문에 본능적으로 항상 다른 민족과 구별되려고 하며, 또 선점집단과는 본능적으로 경쟁의식을 갖고 있으므로 자아가 더욱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
대외적으로 팽창을 지향하는 국가 혹은 대외관계모순이 심한 국가의 경우에는 내부모순을 잠재우고, 강한 공동체 의식을 지니게 하기 위하여 정당성을 강조해야 한다. 특히 정복국가인 경우에는 이미 정치 군사적으로 패배한 피정복민들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사상적으로 친화시키기 위하여 자기들의 행위가 정당성을 지니고 있으며, 선행국가 내지는 다른 집단과 계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발해]발해의 문화 11페이지
    Ⅰ. 서 론 : 우리의 역사 발해 일반적으로 발해는 고구려 멸망 후 남부는 신라의 영토로 북부는 당의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고구려의 유민들은 요서지역의 영주 지방으로 강제 이주되었고, 그곳은 다수의 거란족과 말갈족이 가혹한 수탈에 불만을 품고 있었다. 이러..
  • [한국사] 발해의 정통성 13페이지
    우리나라 역사 중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게끔 하는 역사가 고조선, 고구려, 발해라고 생각한다. 이 세가지 역사들을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면서도 막상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특히 발해는 더더욱 그럴 것 이다. 아마 필자가 발해에 대해 글을 쓰는 것도 사람들에게..
  • 발해의 영역에서 본 고구려 계승성 (The Inheritance of Palhae and Koguryo on the Territory) 20페이지
    Palhae was the kingdom stood for the first time in 30 years after Koguryo goes to ruin. Today, The territory of Palhae was the southern Manchuria of C..
  • [역사학]대조영의 발해사와 동북아공정 9페이지
    1. 문제제기 과거 오랫동안 우리의 역사로 인식되지 못했던 발해, 아직도 국제적으로는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인지, 말갈인의 나라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나라의 고대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일부 몰지각한 국제 역사가들의 논쟁일 뿐 ‘발해’는 ..
  • [한국사] 발해의 문화 20페이지
    ◎ 발해의 문화1. 문화의 성격 : 고구려 문화를 계승 , 당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독자적 문화 형성 발해 문화는 건국 초기에 고구려 문화를 바탕으로 하였다. 초기의 도성(都城) 체제나 고분 양식이 이러한 사실을 반영한다. 발해 불교도 고구려계가 주도하였던 것으로 여겨..
  • 고구려에서 발해로 7페이지
    Ⅰ. 서론 발해, 발해는 서기 698년에 건국되어 926년에 거란의 아율아보기에게 멸망한 국가이다. 이러한 발해는 요즘 대조영이라는 KBS의 드라마를 통해 우리는 발해를 배우고 있다. 그러나 대조영이라는 드라마는 허구의 사실을 상당부분 가미하였기에 실제적으로 있어 우..
  • 발해국의 주민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alhae of the Successor of Koguryo) 32페이지
    이 글은 발해국의 주민구성에 관한 주장을 한국 및 필자와 중화인민공화국측의 주장들을 대비하면서 발해국의 고구려계승성을 주장한 논문이다. 필자가 지금까지 연구해 왔던 발해국의 주민구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종합 보완하면서 최근 중국학자들의 견해를 재반박하는 내용을 주로..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