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패미티스트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완벽히 다듬지 않은 자료입니다.
단지 참고만이라도 하시라고 올립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의식의 소유자이며 사회적 존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 인간은 그가 존재하는 사회적의 모든 것을 반영하거나 그것에 의해 지배된다. 이러한 지배현상은 언어나 이념에서는 물론 인간 개개인의 내면에까지 이루어져 자의식의 혼란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문학 작품은 언어에 희한 창작물이다. 따라서 문학작품 역시 시대의 사회적인 구조와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 또한 사회구조 소거에서 존재하는 인간의 삶도 반영한다.
한국문학에 있어서 여성은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으로 인해 남성우위의 가치체계에 의해 창조된 것으로 표현돼 있다. 1930-1940년대 여류소설이 대거 등장하던 시대에도 여성은 사회적이며 역사에 유동적인 인물이기 보다는 이미 주체성, 사회성이 없는 존재로 고착되어 정체성을 면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해방이후 도입된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여성에 대한 다각적이고 활발한 의식 변화는 문학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주체적 존재로서,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여성의 자기의식의 확대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발전하여 단순한 여성문제가 아닌 사회전체의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러므로 문학이 사회구조를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여성문제의 문학화는 당연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