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복식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동양의 중국, 일본, 몽고 세나라의 전통 복식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한것 입니다.

목차

1.중국
2.일본
3.몽고

본문내용

1. 중국
BC 2000년 이전부터 중국인들은 견직물을 사용하였다. 은주 시대에는 원래 투피스 형식이던 옷의 상의와 하의를 연결하여 원피스 형식인 중국민족의 기본 의상인 심의를 만들었다.
주의 관복에는 제복과 조복이 구별되어 제사의 종류나 규모, 계절에 따라 의복의 색이 달라졌다. 이를 오시의 복색이라 하는데 오행설에서 따온 것으로 청, 적, 황, 백, 흑이 기본색이다. 여자의 경우 존비에 따라서 머리 장식이 달랐다.
1972년 호남성장사의 마왕퇴전한묘에서 한나라의 옷이 발굴되었는데 옷에 무늬를 넣은 직조기술은 그 시대의 고도의 발달된 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한나라 때부터 파오라 불리는 소매가 넓은 옷이 착용되었다. 이것은 1644년까지 계속되었고, 8세기에는 일본에 소개되어 일본의 기모노에 영향을 주었다. 1644년에는 이후에는 만주족에 의해 챠우푸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관복이 도입되었다. 이것은 길고 좁은 소매를 가진 형태로 색깔이나 도안에 의해 입는 사람의 신분을 상징적으로 나타냈으며, 높은 신분의 남녀는 일반 관복으로서 치푸(용파우)와 겉옷으로 푸푸를 착용했다. 한편 창푸는 모든 신분의 사람이 착용했는데, 이것은 현대 중국인의 옷으로 발전했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