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 고인돌이란?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개요
2. 고인돌이 의미하는 것...
3. 고인돌의 형태

본문내용

1. 개요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족장의 무덤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화도에는 고려산(436M)을 중심으로 130여기가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고인돌은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지닌 고인돌입니다. 고인돌은 크게 북방식과 남방식으로 나뉘는데 이 고인돌은 그 중 북방식(탁자식)고인돌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덮개돌의 무게만 80톤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며 이 돌을 옮기기 위해서는 적어도 성인 장정 200∼300명이 필요하므로 이 일대에 강력한 정치권력을 가진 부족국가가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입니다. 지석묘는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묘제의 하나로서, 이것은 탁자 모양의 북방식 지 석묘이다. 북방식 지석묘믐 강화, 인천, 수원, 이천을 연결하는 선을 한계로 그 북쪽지 역에 분포되어 있다. 이 지석묘는 높이 2.6미터, 개석의 길이 7.1미터, 너비 5.5미터나 되는 거석으로 되었다. 크기로 볼 때 남한 최대의 것이다.
▷저항의 역사를 간직한 강화/ 부근리 고인돌 1. 덮개돌만 80톤 ◀저항의 역사를 간직한 강화 고인돌에 묻힌 사람은 당시의 족장이거나 그것을 뒷받침할 만한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을 것이다.부근리의 고인돌은 덮개돌만 약 80톤으로 이것을 운반하는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학, 고고학]거석문화 고인돌 6페이지
    1. 고인돌이란? 언덕이나 평지에 우뚝 솟아있는 거대한 바위덩어리가 분명 역사시대 이전부터 존재하였는데도 이상하게도 이에 대한 기록을 찾기란 그다지 쉬운 것은 아니다. 너무도 흔하게 산야(山野)에 널려져 있어서 그런 것..
  • [고대사] 청동기 문화유산 10페이지
    1.돌무지무덤 신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 초기에 걸쳐 축조된 무덤 형식의 하나. 적석총(積石塚)이라고도 한다. 중앙에 돌널을 넣고 그 위에 냇돌을 덮은 무덤과 기단(基壇)이 있는 무덤, 돌방[石室]이 있는 기단식 무덤 등이 ..
  • [역사]청동기시대의 무덤 5페이지
    고인돌은 커다란 돌을 가지고 만든 구조물로 우리나라 선사시대의 여러 유적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상당히 일찍부터 조사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유적분포를 보면 주변지역인 중국에서는 주로 요동반도에 있..
  • 청동기, 철기시대의 고분 7페이지
    돌무지무덤이라고도 불리는 적석총은 청동기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유행한 석묘계통의 무덤이다. 돌무지시설을 한 점에서 침촌리형(남방식) 고인돌과 공통되므로, 원래 고인돌인 무덤이 후대에 상석이 없어져 돌무지무덤으로 된 가능성도 있다..
  • 청동기 시대의 고인돌 8페이지
    1. 고인돌(dolmen)이란?? 거석문화의 일종으로 지상이나 지하의 무덤방 위에 거대한 덮개돌을 덮은 선사 시대의 무덤을 말한다. 지석묘(支石墓)라고도 불리는 고인돌은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과 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인돌] 고인돌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