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막스 더블린의 <왜곡된 미래>를 읽고...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비관론적 입장
Ⅲ. 연속론적 입장
Ⅳ. 사회 결정론적 입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序

현대 사회는 고도로 달한 첨단 기술 산업에 힘입어 정보 통신 혁명이라고 일컬을 수 있을 만큼 대량의 정보 유통과 신속한 정보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른바 정보사회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즉 지난 20여 년 간에 걸친 눈부신 과학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은 200여 년 간 지속되어 오던 산업 사회를 정보 사회로 탈바꿈시켜 놓은 것이다.

특히 이제는 누구나 사용하지 않으면 안될 만큼 보편화된 컴퓨터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은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삶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뉴미디어들의 등장, 예를 들면 INS(Information Network System), van(부가가치 통신망), CATV, DATA BANK, OA(사무 자동화), HA(가사 자동화), FA(공장 자동화), 인터넷 등과 함께 공히 과거와는 현격하게 다른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제 국가의 부나 국민의 삶의 질의 수준은 전통적인 토지, 노동, 자본이라는 생산의 3대 요소의 규모보다는 오히려 그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 지식의 양과 그 기술적, 질적 우수성 여하에 따라 결정되도록 되었다.

참고 자료

1. 정보화사회와 문화의 미래, 다니엘벨, 서규환옮김, 디자인하우스
2. 정보에 지배당한 사회 -정보의 정치경제학 , 민글,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