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기본용어로 소설분석<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감상문으로 적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는 <동서문학>2000년 겨울호에 발표된 성석제의 단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2002년 여름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라는 제목의 소설집으로 발표되기도 했다. 이 소설은 성석제만이 지닌 독특한 문체로 읽는 이로 하여금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매력을 지닌 소설이다. 2000년 이후에 발표된 단편소설 중에서 내가 읽은 작품 중 가장 색다른 인물설정과 사건전개를 표현함에도 불구하고 낯설지 않고 편안한 느낌을 전달해주고 있었다. 그 이유는 소설의 공간적 배경이 가상공간이었지만 우리나라 시골의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었고 인물들의 어투가 구수한 사투리 일색이었기 때문이다. 내게 큰 감동과 색다른 소설의 면모를 보여준 이 소설을 소설이론의 용어들을 사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인과관계: 인과관계란 연속적인 사건들이 원인과 결과로 연결되어 있음을 뜻한다. 이 소설의 사건들을 나열해보면 먼저 농가부채 탕감촉구 전국농민 총궐기대회가 중심이 된다. 이를 정리해보면 <궐기대회 전날 밤의 마을주민 모임>-<모임에서 황만근이 경운기를 끌고 궐기대회장으로 가야한다고 촉구>-<비가 내리는 궐기대회 날 황만근만 경운기를 끌고 궐기대회장으로 향함>-<차들이 달리는 국도를 경운기를 끌고 가다가 시간이 늦어 궐기대회를 참석하지 못하고 한밤중에 되돌아오다가 국도에서 차를 피하려다가 논두렁을 굴러 떨어져 추위와 졸음을 견디지 못하고 죽음> 이 소설의 인과관계는 분명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감상문 2페이지
    시간이 갈수록 도시와 농촌의 경계는 점점 무너지고, 사람들은 도시의 거대화 속에서 존재가 작아지고 있으며 그러한 조류에 부합되지 못하면 도태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살아가고 있다. 성석제의 소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속..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몽고반점.감상 2페이지
    나오는 말. 성석제의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와 한강의 ‘몽고반점’을 비교해 보았다. 많은 점에서 다른 두 작품이 또 많은 점에서 같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크게 분류하여 작가와 작품 그리고 독자로서의 작품에 대해 ..
  • [성석제] 천애윤락 (天涯淪落) 2페이지
    세상의 모든 일들이 매번 술술 풀려나가고 사람들이 근심 없이 살아간다면 우리의 인생은 단조롭다 못해 무료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세상살이는 마음먹은 대로만 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삶에서 풍자와 위트, 그리고..
  • [소설]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를 읽고 2페이지
    국어 교수님께서 추천해 주신 책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어느 정도 기대를 하고 이 책을 접하게 됐다. 제목부터가 특이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는 짧은 단편 소설들 몇 개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 각각의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장..
  • [독서감상문]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2페이지
    처음 책을 접했을 때 제목 속에 있는 '황만근'이란 이름을 보고 어떤 사람일까 상상하면서 정말 대단하고 유능한 사람일 거라는 생각이 강했었다. 그런데 막상 책장을 넘기면서 나의 추측이 완전히 빗겨나갔음을 알고 허탈한 마음이 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소설의 기본용어로 소설분석&lt;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