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종교] 스포츠와 종교

저작시기 1998.08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포츠사회학 6장 발표, 요약자료로도 활용할수 있어며 리포트도 가능 합니다. 기존의 내용의 업그레이드 입니다^^
여러곳에서 다운 받은 다른 자료와 비교사절!!!!!

목차

1.스포츠와 종교의 역사적 관계
2. 스포츠와 종교의 조화
1) 스포츠와 종교의 유사성
2) 스포츠와 종교의 차이점
3) 종교의 스포츠 이용
4) 스포츠의 종교 이용

본문내용

스포츠는 종교와 마찬가지로 수퍼스타와 스포츠 영웅, 스포츠의 위대한 업적과 영광른 전달하는 스포츠 기자 및 해설자 등과 같이 신격화된 인물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교회나 사찰과 같은 숭배의 장소(월드컵 경기장이나 각종 경기장)와 신자처럼 스포츠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관중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종교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이르러 스포츠가 종교적 행위를 위한 전통적 시간을 잠식하고 있으나 교회을 비롯한 종교지도자는 종교의 조직아래 스포츠를 후원하거나 운동선수를 종교인으로 전향시켜 선교자로 이용함으로써, 스포츠와 종교의 접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스포츠와 종교의 역사적 변천을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스포츠와 종교의 역사적 관계

1)원시사회
-원시사회의 종교적 활동은 적을 정복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과 농작물과 가축의 번성을 기원하는 종교의식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2)고대그리스
고대 그리스에서는 종교의식과 스포츠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혼합되어 있었다.
모든 그리스 도시국가에 소재한 성인 남성용 연무장은 스포츠 훈련장으로서 역할 뿐만 아니라, 지적주제의 토론장소로 이용되었으며 각 연무장 중심부에는 종교적 숭배를 위한 제단과 교회가 위치해 있었다.
다신교를 신봉하는 그리스인은 중요한 운동경기를 종교축제의 일부분이라 생각했다.
올림픽 게임(Olympic Game)은 신의 명예를 기리기 위한 것이었던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3)초기 기독교 사회
초기 기독교 사회에 있어서 스포츠를 위한 종교적 지원은 그리스 시대와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퇴색하였다.
로마시대의 스포츠 경기에서의 두드러진 이교 행위는 기독교인으로 하여금 반감 및 혐오감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결과적을 초기 기독교인으로 하여금 금욕주의 사고를 강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