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과 금융] 주거용부동산에 대한 대출및 금융분석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고전적 이론과 현대적 이론
1.1 토지가치론과 가격론의 현대적 함의
1.2. 리카르도의 차액 및 절대지대론과 마르크스 지대이론
1.3. 현대적 확장에서의 토지평가

Ⅱ. 본론 : 국내 부동산금융의 현황과 전망
2.1. 전통적인 국내 부동산금융의 특징
2.2 외환위기 이후 국내 부동산금융의 변화
2.3 부동산신탁제도의 도입
2.4 매각 후 재임대 방식의 파이낸싱 기법 (Sale & Leaseback Arrangement)
2.5 자산담보부증권(ABS, MBS, CMBS)의 확대
2.6. 신탁업법에 의한 부동산투자신탁의 도입
2.7 새로 도입되는 부동산 파이낸싱, REITs
2.8 선진 부동산기법의 정착

Ⅲ. 결론 : 학자들이 주장하였던 전통적*현대적 이론과 현실의 실제성립정도
3.1 부동산가격 산정방법론에 대한 함의
3.2 고전적 지대이론의 현실설명력 제고를 위한 과제

본문내용

부동산에 대한 평가활동은 수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부동산 평가활동이 가격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아울러 가격도 시장활동의 결과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 오늘날 부동산에는 토지와 그 위에 있는 정착물이 포함되지만, 지난 1만년의 역사를 뒤돌아보면 부동산이란 본래 토지만을 지칭했다. 주택 등 건축물은 토지에 부착된 개량물(improvements) 또는 부착물(attachments)로 간주되었을 뿐이다. 그러다 자본주의가 심화되면서 건물도 또 다른 형태의 부동산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부동산 평가도 당초는 토지의 가치 및 가격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로마시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와 사회에서 부동산(토지)소유권은 국가와 사회 공동의 재산으로 남아있었다. 다만 그 토지의 실제 이용권은 사원, 귀족, 군대, 그리고 농민에게 이양되었다. 토지의 원소유권자인 국가나 사회는 이들 토지를 이용하는 사람이나 기관에게서 적절한 사용료 또는 세금을 받아야할 이유가 충분히 있었다. 그것은 다양한 국가 활동을 영위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원확보가 필요했는데, 이들 재원은 농경사회에서 토지 외에는 확보할 데가 별로 없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토지에서 나오는 산출물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대단히 중요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국가에서 어느 토지가 어느 정도의 산출물을 배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즉 토지가치에 대한 평가업무를 담당하였던 관료는 국방 및 군사업무를 담당하는 관료에 버금가는 고위직에 속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