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성형수술의 유행과 사회적 반응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 자료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 성형수술의 역사와 의의
①의의
②역사
2. 성형수술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
3. 성형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4. 결론

본문내용

경제 성장에 힘입어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이제는 외모에도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드는 것이 당연하다. 물론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던 성형이 이제는 남성들에서도 점차 보편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전에는 특별히 이상하게 생긴 부위라야 수술의 필요를 느꼈던 것이 이제는 좀더 아름다워지고 삶의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기위해 성형외과를 찾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더 예뻐지고 싶다는 끝없는 욕망으로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보다는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던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이 더 많다. 선량한 마음의 소유자가 험상궂은 얼굴로 번번이 오해를 일으킨다면 그것 또한 억울한 일이다.
정신적으로 콤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다면야 다행이지만, 그것이 자신을 괴롭히고 사회생활하는데 지장을 준다면 성형수술을 하는 것이 낫다. 외적인 아름다움만 열심히 치켜세우는 사회의 편견이 있는 한 외모에 대한 억압으로부터 어느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성형수술이 도움을 준다면 성형수술은 긍정적일 것이다.
한 잡지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들 5명 가운데 4명꼴인 80%가 성형수술을 한번쯤 생각해 본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들 중 성형수술을 받고자 하는 첫번째 이유는 아름다워지고 싶은 마음은 본능이므로, 두번째는 자기만족의 수단으로 셋째는 아름다운 외모는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므로였다.
그리고 성형수술을 원한다면 어떤 수술을 제일 먼저 하고 싶은가 하는 질문에 거의 절반의 여성들이 눈, 코 수술보다 뜻밖에 지방 제거 술을 원하고 있어 개성미를 추구하고 전체적으로 조화된 몸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성형 수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은 어느 회사의 직원 111명을 대상으로 ■성형수술에 의한 외모 변화가 성격이나 삶의 개선을 가져온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의 설문 조사를 한 결과를 도표로 나타낸 것이다. 아래 도표를 보면 직장인 10명 가운데 9명은 성형수술은 자신의 성격이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