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사직대제를 다녀와서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같은 내용의 영문 리포트가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3호선 경복궁역에서 내려서 1번 출구로 나와 길 끝까지 10분 정도 계속 걷다보면 사직공원이 나온다. 공원에 들어서면 사각으로 둘러싸인 두 겹의 담장 안에 사직단(社稷壇)이 있다. 사직공원은 사적 제121호로 지정된 서울 사직단이 이곳에 있어서 붙여진 이름으로 사직단은 조선시대에 국가에서 제사를 지내는 신성한 곳이었다. 이곳에서 매년 10월에 '사직대제(社稷大祭)'라는 행사가 거행되는데, 사직대제란 사직단에서 봉행(奉行)하는 제향의식을 말한다.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사직의 '사(社)'는 토지를 관장하는 신이고, '직(稷)'은 오곡(五穀)을 관장하는 신으로 사(社)신과 직(稷)신에게 제를 올려 국토의 평안과 풍년을 기원했는데 이것이 사직대제이다. 사직대제는 삼국시대부터 시작하여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러 더욱 제례의 내용을 풍부히 하였다. 사직대제를 올리던 사직단은 일제시대 때 황폐화 된 것을 1988년 원형대로 복원하였으며, 2000. 11. 19 중요무형문화재 제111호로 지정되었다. 과거에는 매년 정월, 2월, 8월 세 차례의 제사를 지냈으며 가뭄이 들어도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현재는 양력 10월에 한 차례의 행사만이 행해진다. 올해의 행사는 오후 1시 30분 덕수궁에서 광화문 4거리, 세종로를 지나 사직단까지의 어가행렬로 시작되었다. 어가행렬이 사직공원에 도착한 후 이사장의 짧은 인사말이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관광] Sajikdaeje Memorial Rite 2 페이지
    Get off at Gyeongbokgung station(Line 3) and walk about 10 minutes from the Exit No.1(a way out to the street) until the end o..
  • [관광] 사직대제(국문, 영문) 4 페이지
    일요일(27일)은 날씨가 유난히도 추웠다. 숙제가 아니었다면 아마 추워서 안 갔을 것이다.^^; '사직대제'는 '어가행렬'을 포함하여 12시30분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사실을 인터넷에서 보지 못했다면 사직공원으로 바로 갈 뻔했..
  • 우리나라 제례에 대한 나의 생각 2 페이지
    먼저 우리나라의 제례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나라가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중국문화의 영향을 부단히 받았을 것이라는 점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제례에..
  • [전통문화]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의 비교 9 페이지
    1. 종묘제례란 종묘제례는 왕실의 조상을 추모하는 국가의 제례이다. 한 국가의 성립이 종묘와 사직을 세우는 것에 비유될 만큼 종묘의 의미는 막중하며 제례 역시 매우 중요한 국가 의례의 하나로 지속되어 왔다. {삼국사..
  •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20 페이지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셔 놓은 사당(종묘)에서 지내는 제사를 가리키며, ‘대제(大祭)’라고도 부른다. 종묘는 사직과 더불어 국가존립의 근본이 되는 중요한 상징물로 정전(19실)과 영녕전(16실)이 있다. 종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