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다도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한.중.일의 차문화
2.다도
3. 다실
4. 기본이 되는 네 가지 규율

본문내용

사람이 즐기는 거개의 음식이 다 그렇듯이 물을 마시는 것도 단순히 목을 축이는 데 그치지 않고 더욱 맛있는 음료를 추구하며 그것을 즐기는 특별한 방법을 만들어 내었던 것을, 어느 정도 수준의 문화를 꽃피운 모든 나라들의 습속에서 공통되게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도 특히 일본 사람들이 차를 마시는 데 기울인 관심과 그로 해서 빚어진 문화적 격식들은 보는 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할 만큼 독특하다. 그네는 차를 마심에 있어서 단지 그 맛을 음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모여 차를 마시는 순서와 차를 접대하는 방식, 다도구의 제작 양식 들을 일정하게 정하고 각 단계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이와 같이 다실을 꾸미고 다도구를 준비하여 차를 마시면서 다실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즐기는 전체 과정의 양식을 통틀어 "다도"라 한다. 우리 나라에도 차를 마시는 예법이 없지 않으며 중국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일본 사람들만큼 그것에 세세한 규칙을 정하고 집착하지는 않으니 다도라 하면 누구나 일본식의 문화를 떠올리게 된다.
일본의 다도는 크게 세 가지의 요소들로 이루어진다고 봐도 좋을 터이다. 다실과 다도구 들의 물질적인 요소. 차를 마시는 방법에 관한 행위적인 요소, 다도에 관련된 미의식과 종교성 들의 정신적인 요소가 그것이다. 곧 다도란 이런 요소들을 배워 익히며, 손님에게 접대하는 과정을 즐기는 일종의 유희 활동이자, 그런 가운데 세련된 의례로 전승된 전통 예능의 한 가지이며, 그것에 온 마음을 다 써서 몰입하다 보니 구도의 경지에까지 닿게 된 정신 활동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