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덴마크의 노인복지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사회복지의 흐름
2. 노인복지 정책의 특징
덴마크의 정책
덴마크의 노인시설정책
특수양로시설에 대한 시정책
3. 재정과 노인복지 서비스 현상
4. Comment

본문내용

1. 사회복지의 흐름
'이곳에는 특별한 사람이 보이지 않습니다. 특별히 잘난 사람도 특별히 교육받은 사람 도 그리고 어떤 일에 특별히 감격하는 사람도 보 기 힘듭니다. 모든 사람이 대부분 함께 비슷한 길 중간을 택해 걸어 가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약 300년 전 어느 영국의 외교사절이 덴마크를 둘러보면서 느낀 소감을 영국왕실에 보고한 내용의 일부다. 당시 보고에 언급된 덴마크 인들의 특성이 현재의 덴마크인들의 가치관과 상당부분 일치하고 있 다는 점이 흥미롭다.
잘사는 사람과 못사는 사람 그리고 남자와 여자의 차별이 상대적으 로 덜한 곳이 유럽 대륙이다. 유럽 중에서도 덴마크나 스웨덴 등 북유 럽지역은 더욱 그렇다. 고도의 복지 국가들인 것이다. 복지국가를 운 영하기 위해선 많은 세금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복지 라는 개념 때문 에 과다한 세금과 근로의욕 문제 등이 제기돼왔지만, 북유럽인들은 세금 을 줄이면서까지 복지혜택을 줄이는 데는 선뜻 동의하지 않는 경향이 짙다.
덴마크는 우리나라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아 2002년 4차 ASEM(아시아 유럽정상회담)이 열리는 곳이다. 또 남북통일 이후의 사회민주주의 모델로 북유럽국가들의 복지정책을 관심 있게 살필 필요성이 있다고 관련 전문가들이 주장해 관심을 모으는 곳이기도 하다.
덴마크인들이 대외적으로는 평화를 외치면서 대내적으로는 마찰 없 이 함께 평등하고 오손도손 살고자 하는 배경에는 나름대로 고난의 역사가 있다. 덴마크는 17세기 중반부 터 전쟁에 패함으로써 대국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발아되기 시작한다. 프레데릭 3세 치하인 1658 년에는 스코네지방 등 일부 영토를 이웃사촌인 스웨덴에 넘겨주면서 무능한 국무원과 귀족의 특권을 제한하는 왕권세습제를 시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