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녀 (최초의 여성 의료인) 의 역할과 의의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녀제도의 등장배경과 교육제도, 그리고 그들의 의료인으로서의 역할과 그 의의에 대해 살펴본 글입니다. 간단한 레포트로 제출한 글이라 길지는 않지만 열심히 쓴 글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의녀의 등장배경

Ⅲ. 의녀의 교육
1. 의녀 교육 대상
2. 의녀 교육 과정

Ⅳ. 의녀의 역할과 기여
1. 치료을 전문으로 하는 의녀
2. 간병의로서의 의녀
3. 산파 기능의 의녀
4. 의녀의 사회적 기여

Ⅴ. 결론 (의녀의 의의)

본문내용

부인이 병이 있는데 남의(男醫)로 진맥하여 치료하게 하면, 혹 부끄러움을 머금고 나와서 그 병을 보이기를 즐겨하지 않으므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원컨대 창고(倉庫)나 궁사(宮詞)의 동여(童女) 수십 명을 골라서 맥경(脈經)과 침구(針灸)의 법을 가르쳐서 이들로 하여금 치료하게 하면 거의 전하의 호생지덕(好生之德)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태종실록 권11 6년 3월 丙午)

예기에 이르기를 사람이 나서 7세가 되면 남녀가 자리를 같이 하지 않는다 하였으니 이는 성인이 남녀의 별을 삼가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이미 기질로 구성되어 있은 즉 질병이 없을 수 없으니 그 위급한 때를 당하면 비록 종실의 처자라 할지라도 의원을 구하여 치료하지 않는 사람이 없어 드디어 남의로 하여금 살을 주무르게 하여 그 남녀의 별을 삼가는 뜻에 해괴함이 있습니다.
(세종실록 권 22 세종 5년 乙午)

조선 시대하면‘유교 문화’라 떠올릴 정도로 성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유교 문화는 조선 사회 곳곳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주자학의 영향으로 인해 남녀의 구별이 그 어느 때 보다 엄격해지자 양가(良家)의 여인들이 남의(男醫)에게 진찰 받기를 꺼려하여 치료도 받아보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여성관의 영향으로 인해 고려사회에서는 그리 문제시되지 않았던 남의의 여성치료가 조선사회에 들어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여성 의료인을 양성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