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미셸 푸코, 자아의 연구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현대의 위기와 자아
2. 자아와 언어
3. 푸코가 보는 자아 이해
4. 자아와 침묵

본문내용

그러나 인간에 대한 이전의 철학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우리에게 더욱 가깝게 들리는 것은 역시, '주체는 죽었다'라는 해체주의적 명제이다. 데카르트 시원으로 하는 근대적 철학체계를 지양하는 현대의 철학자들에게 있어서, 세계를 반영하여 주는 것은 의식이 아니라, 무의식의 언어이다. 따라서 여기서의 자아는 언어 이전에 존재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언술 행위의 결과로 비로소 '만들어진 것'이 된다. 문자가 학문과 예술, 심지어 종교까지를 가능케 하고 많은 경우 개인의 기억을 초월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결국 자아는 지금까지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것처럼 근원적 존재가 아니요, 언어에 의한 파생적인 존재이다. 언어는 이제 내가 나를 아는 것 이상으로 나에 대한 많은 것을 말해준다. 그러므로 언어의 한계를 넘어선 초월자아를 논하는 것은 불가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우리에게는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라는 명제도 익숙하게 들린다. 앞서의 명제와는 전혀 상반된 것으로 여기서는 오히려 언어의 범위를 자아보다 좁게 보고 있다. 말로써는 표현되지 않는 앎이 있을 수 있으며, 그런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는 이와 같은 명제는, 곧 비언어적인 앎의 가능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자경, 『자아의 연구』, 서광사
미셸 푸코, 『말과 사물』, 민음사
미셸 푸코, 『담론의 질서』, 말길
강영안, 『주체는 죽었는가』, 문예 출판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셀푸코 사상과 철학에 대한 고찰 / 분석 ( 지식의 고고학 내용을 통해 분석 ) 18 페이지
    1. 주체의 문제 근대 철학과 사회이론은 ‘주체’라는 개념을 자명하고 확실한 기초요 출발점으로 하여 성립한다. 일반적으로 근대 철학의 시조라고 일컬어지는 데카르트는 명증적으로 참이라고 인식되지 않는 어떤 것도 진리로서 받아들..
  • 체육 철학의 필요성 및 반성, 스포츠 자아의 철학적 탐색 3 페이지
    1. 체육에서의 철학의 필요성과 반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체육은 신체의 교육인 동시에 신체에 의한 교육이므로 교육의 한분야로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체육의 목적은 인격완성을 위해 존재한다고 볼 수..
  • 불확실한 꿈에 대한고찰(철학수업 레포트) 4 페이지
    나는 영화나 드라마를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즐겨보는 드라마가 하나 있고 흥행이 좋은 영화는 직접 영화관에서 보기도하며 가끔 킬링타임용으로 인터넷에서 영화를 다운받아 보기도 한다. 그런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나는 때로..
  • 독일의 고전철학 3 페이지
    독일의 고전철학 : 근대철학의 재건과 발전 1. 칸트 : 근대철학의 재건 (1) 근대철학의 위기와 칸트철학 칸트는 이성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근대적 주체로서의 인간과 진리를 확고..
  • 생물학적 두뇌 관점에서 본 자아에 관한 고찰 리포트 7 페이지
    1. 서론 철학적 자아와 과학적 자아의 대립 자아(self, 自我)에 대한 이해를 위한 노력은 고대에서부터 끊임없이 진행되어 왔고, 지금까지 논란 속에 있다. 특히, 철학적으로 이해되는 자아와 신경과학에서 이해되는 자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