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영화 더 월을 보고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목: 더 월(If These Walls Could Talk), 1996
감독: Nancy Savoca, Cher
주연: Demi Moore, Sissy Spacek, Cher

영화 '더 월'에 나타난 여성의 낙태문제

데미 무어가 제작에 참여하고 각본, 감독을 모두 여성이 맡은 낙태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 원제 '만일 이 벽이 말을 한다면'에서 벽이란 '자궁벽'을 의미하며 각각 50년대, 70년대, 90년대로 시대를 달리하며 동일한 공간에서 세 여성이 원하지 않는 임신을 하게 되고, 낙태를 할 것인가 결정해야 하는 문제와 관련해 다양한 상황들이 벌어진다. 그러나 영화는 단순하게 낙태를 반대하거나 찬성하지 않는다. 단지 낙태라는 문제가 결국에는 여성에게만 국한된 문제 인지를 묻는다.

첫 번째로. 1950년대에는 낙태 자체가 불법이었다. 여성들이 아이를 가져도 낙태는 종교적이고 전통적이 가치기준에 있어 불가능한 일이었고, 불법적이고 안전하지 못한 경로를 통해서만 가능했다. 이 에피소드에서 간호사 클레어(Demi moore)는 남편이 죽은 뒤 남편의 동생의 아이를 갖게 된다. 지금도 그렇지만 당대에 있어 사별한 남편의 동생과 관계를 갖고 임신을 한다는 것은 윤리적으로 용서 받을 수 없는 경우였다. 그래서 결국 클레어는 낙태를 택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8월의 크리스마스 1페이지
    발표를 위해 처음으로 8월의 크리스마스 영화를 보게 되었다. 국민배우라 할 수 있는 한석규와 심은하가 주연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으므로 두개의 영화를 분석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가는 것은 내게 어려운 작업 이였다. 우선 한국..
  • 서평_근대성과 페미니즘 8페이지
    근대성의 성별(gender of modernity)은 무엇인가?` 책은 이렇게 시작한다. 근대성의 성별이라고? 응, 그건 물론 남성이지. 많은 이들은 생각할 것도 없이 대답할 것이다. 우리의 일반적 관념 속에서도 근대성은 논리..
  • [가족사회]8월의 크리스마스-노인들도 혼자의 삶을 사랑할 권리가 있다 2페이지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모는 자식을 양육하고, 자식은 부모의 양육에 대해 ‘효도’로 보답하는 것을 근본 가치로 여겨왔다. 즉, 늙은 부모를 봉양하고 보살피는 것은 자식 된 도리로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보다 자식이..
  • 굿월헌팅 - 감상문 / 분석 4페이지
    1. 감상문 난 21년을 살았다. 태어남에서부터의 10년동안 내 삶은 필연 외로울 것이라는 것을 맞벌이하시는 어머니 아버지를 통해서 알았으며, 그러한 외로움을 등에 지운채 학교를 다닌 후의, 11년 그러니까..30명의 어렸..
  • 호로비츠를 위하여,굿 윌 헌팅을 보고 5페이지
    1.<호로비츠를 위하여>, <굿 윌 헌팅>을 고른 이유 솔직히 이야기 하자면, 첫 영화감상 과제를 받고 조금 당황한 것이 사실이다. 대부분 내가 의미 있고 재미있게 봤던 영화들이기 때문이여, 특별히 <굿 윌 헌팅>의 경..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페미니즘] 영화 더 월을 보고 페미니즘적 시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