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저서를 통해 본 노동관

등록일 2002.12.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고생해서 작성한만큼 여러분께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마르크스 이전 시대
3. 마르크스와 노동
4. 인간의 소외
5.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물론이고 직업이 없는 사람들조차 성인이 되면 하루의 1/3 정도는 노동생활 속에서 지내게 된다. 노동이 한 인간에게 보람과 만족감을 줄 때 그 사람만큼 행복한 존재는 없을 것이다. 반대로 노동이 끝없는 고통과 소외만을 불러일으킬 때 그 사람의 삶은 망가질 수밖에 없다. 노동은 인간에게 ‘구원’인 동시에 ‘저주’이다. 노동은 부와 만족감을 부여하지만 동시에 빈곤과 소외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노동이란 무엇인가? 가장 넓은 의미의 노동이란 물질적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모든 행위들을 포함한다. 그러나 일의 의미를 조금 더 따져 가면 노동의 의미와 영역을 파악하는 것이 그다지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특정한 고용 상태만을 일로 간주할 경우, 주부들의 가사노동, 혹은 실업 등은 무엇인가의 문제가 제기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필자는 이 글에서 마르크스가 생각했던 노동에 대해서만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Karl Marx, 김수행 譯. 『자본론』. 비봉출판사, 1989.
Karl Marx, 김태경 譯. 『경제학․철학 수고』. 이론과 실천, 1987.
Karl Marx․F. Engels. 남상일 譯. 『공산당 선언』. 백산서당, 1989.
김춘송. 『자본론의 이해』. 민지사, 199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