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 유래와 종류

등록일 2002.12.0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차의 유래
2. 차의 종류[種類]
3. 발효란?
4. 우리 선조들이 차를 즐겨 마신 이유
5. 다구의 배치
6. 다구의 구분
7. 기본 행다법
8. 차의 맛

본문내용

1. 차의 유래
인류가 차를 마시게 된 것은 어린 찻잎을 먹어보아 해가 없고 특별한 효능이있으므로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다가 저장법이 발달하여 기호음료로 쓰였다고 보아 음료차의 유래는 농경사회의 식생활 문화와 결연하여 더불어 발전되었다고 복;도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추논이고 당나라 육우가 쓴 <다경>에는 신농의 식경에 차를 오래 마시면 사람으로 하여금 힘이 있게 하고 마음을 즐겁게 한다]고 하였으므로 신농씨 때인 BC2737년 경에도 차가 기호 음료로서 마시어졌다고 볼 수 있다.[역사는 신농시대를 동이민족의 중죽지배시대로 보기도 한다.] 한편 우리 차의 기원에 관해서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설이 있다.
[1].맨 처음 차를 음료로 기록한 신농씨의 [식경]은 황하 주변에 살던 한족이 동쪽으로 이동하기 전의 동이문화이며, 동이족의 문화권은 황 해를 중심으로한반도, 만주, 요동, 요서, 산동, 오워, 파촉의 땅에 있었던 문화라는 설이 있다.
[2].최치원의 글에도 차는 仙人들이 주고받는 선물이라 했으며, 선인 은 세상을 구하는 [단차]를 약으로 먹으면 신선이 되다는 기록이고 조선 때부터 전해 내려왔다. <삼국사기>에 단군은 선인이라 했으므로 고조선 때도 차를 마셨을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